미신은 많고 어른이 일부로 만든 미신도 많다!

2022.04.16

안녕하세요:)이시연 기자입니다.



오늘은 어른들이 만든 미신에 대하여 알아볼게요.



1.침대 끝에서 자면 귀신이 보고 있다.



이 속담은 모르시는 분들도 있을 것 같습니다.저도 친구한테 듣고 처음 알았으니까요:)



이 속담은 어른들이 혹시 침대 끝에서 자면 침대 밑으로 떨어질까봐 만든 속담인데요.실제로 이 속담이 효과가 있었습니다.제 친구는 엄마에게 이 속담을 듣고, 한동안 침대 끝에서 자지 못했다고 하네요...;;



2.밤에 악기 연주하면 뱀 나타난다.(밤에 피리 불면 뱀 나타난다.)



이 속담은 밤에 악기를 연주하면 뱀이 나타난다는 속담인데요.이 속담은 제 주변 친구들에게는 별로 효과가 있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이 속담은 어른들이 아이들이 밤에 시끄럽게 하는 것을 막기 위해 만든 속담입니다.



3.이것은 미신은 아니지만 엄마가 저에게 알려준 이야기입니다. ‘한 사람이 어느 날 무심코,아파트 창문 밖을 내다보았습니다.그런데 그 사람은 밖에서 누군가 살인을 하는 것을 보았습니다.황급히 창문을 닫으려는 순간,범인과 눈이 마주쳤습니다.범인은 층을 셌습니다.그리고 그 사람이 사는 곳을 찾아가 그 사람도 죽였습니다.’ 이 이야기는 목격자가 얼마나 위험한지에 대한 것을 담고 있습니다. (이 이야기는 효과가 있는 것 같습니다.실제로 저는 이 이야기를 들은 후 한동안 창문을 내다보지 못했습니다.)



이 외에 다른 미신들도 보도록 하겠습니다.



1.행운의 편지출처:(제가 그렸습니다.)



행운의 편지는 우리의 엄마,아빠가 어렸을 적에도 있던 편지입니다.(요즘에도 친구들이 저에게 행운의 편지를 보내곤 합니다.)행운의 편지는 이 편지를 다른 사람에게 보내지 않으면 불행이 찾아온다는 협박하는 내용의 편지인데요. 제가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이 편지는 영국에서 처음 시작되었고,전 세계를 돌고 돌아 이곳에 왔습니다.이 편지를 1명에게 보낸다면 귀신이 당신을 따라다닙니다. 2명에게 보낸다면 육교에서 떨어집니다.3명에게 보낸다면 당신은 귀신과 만납니다.4명에게 보낸다면 가지고 싶었던 선물을 받게 됩니다.5명에게 보낸다면 행운이 찾아옵니다.6명에게 보낸다면 사랑하는 사람이 당신을 좋아합니다.'



행운의 편지는 위 내용처럼 '~명에게 보낸다면 ~가 이루어진다.' 같은 협박을 담고 있는 편지입니다.(그렇지만 저는 행운의 편지를 믿지 않습니다.)



2.빨간색으로 이름 쓰면 그 사람이 죽는다.



이 미신은 매우 유명한 미신입니다.빨간색은 피의 색이라 해서,그 색으로 이름을 쓰는 것이 불길하다고 해 이 미신이 만들어졌습니다. 또는 지옥에서 죽은 사람의 이름을 빨간색으로 엑스 표시 한다 해서 만들어졌기도 하고요; 그러나 이 미신은 진짜 미신!저는 실험까지 해봤어요. 제 이름을 빨간색으로 10번이나 써 보았답니다. (ㅎ 저는 멀쩡히 살아있다고요.)



기사 분량을 생각해서,사람들은 왜 미신을 믿는지 알아보고 기사를 끝내도록 하겠습니다.



-사람들이 미신을 믿는 이유는 불안하기 때문입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2.04.16

과학적인 근거가 없지만 사람들이 믿는 것들이 많이 있고, 그런 걸 미신이라고 하지요. 오늘 많이 알려져 있는 미신의 예를 소개하고, 이런 것들을 통해 미신이 왜 생겼을지를 생각해 본 기사네요. 시연 친구의 말대로 사람들이 여러 모양의 불안함이 있기 때문에 이런 미신을 스스로 만든 것은 아닌가 생각이 드네요. 기사 잘 봤습니다. ^^

목록보기

댓글 19
빨간색 글씨 미신이 가짜이긴 해도 싫어하는 애 이름을 빨간색으로 쓰는 애들도 있어요

그럼 우리 엄마가 하셨던 말씀도 모두 거짓말?!!

그럼.. 행운의 편지를 0명에게 보낸다면... 무슨 일이 일어날까요?
으, 무서움 
그 창문 내다보는거는 미신이 아니라 사이코패쓰 테스트에요

시연..님  너무 제밋내..요  정말 신기..합니다
(위의..은 생각하는게 아니고 반모하다 존모하니 어색해서 그런겁..니다.)((시연..님  포방할께..요))
좋은 내용이네요~ :D 유익해요❤
으 무섭다
은반인가요
감사합니다 ㅠㅠ
괜찮아요~ 이미 충분한데~
허억..제가 쓴 기사가 날라가 버렸어요!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