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질에 상태 변화에 대해서 알아보자

2022.04.16

안녕하세요 어과동을 한1~2년 쉬었다 돌아요 정연우 기자 입니다!



 



오늘 알아볼 것은 제목과 같이 <물질의 상태변화>인데요! 물질의 상태변화는 많은것이 있지만 오늘 알아볼 것은 가장 대표적인 융해, 응고, 액화, 기화, 승화, 승화 입니다.



먼저 이 물질의 상태변화를 나타내는 이미지를 넣겠습니다.



 출처-구글



이번에는 이 이미지에서 나와있는 물질에 상태변화를 알아볼건데요,  먼저 고체가 액체로 변하는 '융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융해는 고체상태에서 액체상태로 변하는것을 말하는데, 우리가  사생활에서 볼 수 있는 대표적인 것들은 아이스크림, 물감등이 있습니다.



 



응고는 액체가 고체로 변하는 것으로, 얼음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그 외 여러가지 액체를 고체로 만드는 현상을 흔히 '얼린다'라고 합니다.



 



그리고 액화! 액화는 기체가 액체로 변하는 현상을 말 하는데요, 대표적인 예로는 냉장고에서 물이 차가울때 딱 꺼내면 물병에 무언가 뿌옇게 생기는데 그것이 모여서 물방울의 형태가 됩니다. 응결이라고 하지요.



 



그리고 기화는 말그대로 액체가 기체가 되는 현상을 말 하는데요, 대표적인 예로는 물이 끓을때 나오는 '수증기'입니다. 물이 끓으면 점점 물이 수증기가 되어 사라져 가는데, 이 현상이 바로 '기화'입니다.



 



그리고 다음은 승화인데요, 지금 설명할 승화는 고체가 기체가 되는 현상을 말 하는 승화입니다. 이 승화는 예를들자면 드라이아이스가 생각나네요! 드라이아이스는 아이스크림에 넣기도 합니다. 왜 아이스크림 박스에 넣냐면 여러분도 알고 계시겠지만 차가운 공기는 밑으로 가기때문에 드라이아이스에 수증기가 아이스크림을 녹지 않게 해주는거죠.



 



이번에 설명할것은 기체가 고체가 되는 현상을 말 하는 승화입니다. 대표적인 예는....음.....잘 생각이 안 나네요;;;; 이 승화이 대한 현상은 실생활에서 볼 수 있는 게 많이 없을 것 같습니다:;; 그래도 기체가 고체가 되는 물질이 보인다면 그것도 승화라고 알고 있으면 되겠죠?ㅎㅎ



 



 



 



네 지금까지 물질에 상태변화중 대표적인 6가지를 보았는데요,



다음에는 더 흥미로운 기사로 돌아오겠습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2.04.16

쉬다 돌아온 연우 기자 반가워요. ^^ 오랫만에 물질의 상태 변화를 소개하는 글을 써 주었네요. 고체, 액체, 기체 상태에서 각각 물질이 변할 수 있고 각각을 표현하는 용어가 있어요. 오늘은 용어의 개념 설명과 그 예를 간단히 소개해 주었네요. ^^ 앞으로 다양한 기사로 자주 만나길 기대하겠습니다.

목록보기

댓글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