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매실 여양분에 대해 알아보며 매실차를 만들어봅시다!
안녕하세요? 박수린 기자 입니다. 오늘은 매실에 대해 알아볼 거에요. 여러분, 혹시 매실을 먹거나 본 적이 있나요? 저는 시골 외할머니 댁에 갈 때 마당에 매실 나무가 있어서 외가댁에 갈 때면 마당에서 항상 보아요. 이제 함께 매실에 대한 이야기를 알아 볼까요?
(출처: 그림처럼 보일 수 있지만 직은거예요. 그냥 화질 안 좋은 거예요)
1.매실의 영양분
매실은 6월 말 쯤에 채취된 매실이 가장 영양이 많아서 7월에 제철인 음식으로 좋은 건강식품입니다.
또, 매실은 무기질, 비타민, 유기산 등 영양이 아주 풍부한데 시트르산은 당질의 대사를 촉진하고 피로를 풀어주며, 유기산은 위장의 작용을 활발하게 하고 식욕을 돋구는 작용을 합니다.
그리고 알칼리성 식품 뿐만 아니라, 특히 해독 작용이 뛰어나 배탈 식중독 등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되며, 신맛은 위액을 분비하고, 소화기관을 정상화하여, 소화불량과 위장장애를 없애줍니다.
매실은 약재로도 사용 되었다고 합니다. 매실은 다른 식품들 중에서도 알칼리가 매우 풍부합니다. 그리고, 여름철 갈증 해소와 식중독을 예방해주기 때문에 여름철에 꼭 필요한 식품입니다.
또, 매실의 신맛이 과식이나 배탈에도 도움이 됩니다.
2. 매실나무
매실나무의 높이는 약5~6m 높이로 자랍니다. 잎의 모양은 호생하고 난형 또는 넓은 난형이며 끝은 뾰족합니다.
3. 매실차 만들기
이번에는 설명을 좀하고나서 매실차 만드는 방법을 설명 해볼께요. 원하는 분들은 매실차 만드는 방법을 따라하면서 매실차를 만들어 보세요.
1. 매실 준비
매실을 꼭지를 떼고 깨끗이 씻어 채반에 건져 2시간 정도 물기를 뺍니다.
2. 만드는 과정
1. 용기에 매실과 설탕을 켜켜로 담고, 맨 위에는 매실이 보이지 않도록 설탕을 충분히 덮습니다.
2. 매실이 쪼글쪼글해지도록 2개월 이상 밀봉해 둡니다.
3. 매실과 매실액을 체에 걸러 매실액만 용기에 담습니다.
4, 매실액과(30g) 물(90g)을 붓고 고루 섞어 매실차를 만들고 찻잔에 담아서 잣을 띄웁니다.
이상 박수린 기자였습니다. 오늘도 재미있고 유익한 정보 얻으셨으면 하고, 좋은 하루 보내세요! 그럼 저는 다음 기사에서 뵙겠습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2.04.23
새콤한 맛이 매력적이죠. 식당에 가면 후식으로 매실차를 주는 경우도 많이 있어요. 매실차가 소화를 돕는 역할을 한다고 하기 때문인데요. 오늘 매실차 만들기 과정과 매실의 특징을 잘 조사해서 정리해 주었어요. ^^ 여름철에 시원한 매실 음료를 마시면 잘 어울릴 것 같네요.
마지막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