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책 고르는데 어려울 때, 쓰기 좋은 몇 가지 방법!
(출처:중앙일보)
안녕하세요~ 서승연기자입니다. 우리의 삶에서, 책은 없앨 수 없는 존재인 것 아시겠죠? 교과서도 책이니까요.
여러분 중 많은 책을 읽은 분도 계실 거고, 많이 않 읽은 분들도 계실 거에요. 저는 이 책을 고르는 방법을 이 기사에서 설명하고 싶습니다.
저도 책을 고를 때 어려움을 겪기에 여러분이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서요.
자, 그럼 시작해 볼까요??
1.자신의 장래희망을 생각해보자.
(출처:디라이브러리)
(이 사진은 참고용입니다~)
자신의 장래희망을 생각해 고르면 쉽습니다.
제 꿈인 조류학자로 예를 들어 설명해 볼게요.
세상에 조류학자라는 직업이 존재하니, 그 직업으로 일하는 사람이 있을 것입니다.
그 사람 중 유명한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에 위인전을 살펴보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죠.
이 때 고르는 책은 위인전이 되겠습니다.
만약, 그 직업을 이룰 수 있는 방법을 알 수 있는 책을 고르고 싶다!하면 어떻게 해아할까요?
그 직업을 가진 사람이 쓴 책(안내서)를 참고 할 수 있겠죠. 하지만 이런 건 보기 어렵습니다.(적어도 제 주변에서는 조류학자 안내서가 없죠.)
그럼! 그 직업을 이룰 수 있게, 지식을 채우는 책을 고르는 게 있습니다.
조류학자들이 쓴 책을 읽을 수 있겠죠.
(출처: 남극 세종기지 펭귄의 눈물 중-제가 찍은 사진)
이 펭귄의 눈물 책은 세종기지에 펭귄들의 번식 내용들을 담은 책입니다.(이동도 있고요)
지금까지 조류학자를 다뤘는데, 소설가가 장래희망이면 그것에 대한 책을 읽고, 여러가지 직업을 기준으로 책을 고르면 됩니다!
2.나의 최근 관심사를 생각해보자.
(출처:브런치)
나의 최근 관심사란, 예를 들면 '전 지금 한국사에 빠져 있어요!'라고 할 수 있잖아요?
그럼 그때! 한국사 책을 읽을 수 있는 겁니다. 이렇게 되면 자기 자신을 아는 게 굉장히 중요합니다.
여러분에 관심사를 잘 살펴보세요!(자기 자신을 안다는 3번째에서 좀 더 정확한 내용으로요.)
그래도 너무 이 관심사에만 집중하지 마시고요, 열린 마음으로 자신을 돌아보세요!!
3.나의 취향을 생각해보자
(출처:해피포인트)
자신이 전에 골랐던, 재미있었던 책의 유형을 생각해보면 좋아요.
저는 해리포터 책을 좋아하기 때문에 사진으로 골랐습니다! 저는 시리즈로 나오는 책에 푹 빠지는 것 같아요.
그럼 전 어떤 책을 읽으면 좋을까요?
네! 시리즈로 나오는 책을 읽으면 좋겠죠~. 물론 다른 것도 좋아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선택할 수도 있고요.
책 유형? 그것도 되지만 다른 것도 있습니다.
무엇일까요? 바로바로~~
자신이 좋아하는 책의 작가! 입니다.
내가 평소 너무너무 잘 읽는 책을 누가 썼는지 봤다가 그 작가에 다른 책도 골랐는데 재미있었던 경험! 있으신가요?
이런 걸 이용해서 책을 고를 수도 있습니다.
저는 해리포터 작가님에 책을 뭐.. 해리포터랑 관련된 책이죠. (신비한동물사전 원작 시나리오, 신비한동물사전, 퀴디치의 역사, 음유시인비들이야기 등등을 읽었습니다.)
이런 책의 작가를 선택해 볼 수도 있어요~!
4.책 말고 다른 방법으로 접해보고 나서 책 읽기!
(출처:인터파크)
이게 무슨 말인가 할 수 있어요.
하지만 저는 이 방법을 많이 활용했습니다!!
예를 들면 영화를 먼저 보거나! 다른 사람의 추천을 듣고도 할 수 있습니다.
그럼 내 취향에 맞는지도 알 수 있고, 읽는 재미도 들일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예로는 서점에 가서 인기 많은 책을 고르는 방법입니다.
인기가 많은 책은 그 정도로 보기 좋다는 뜻이니까, 자신이 좋아하는 책 종류(예-소설책)를 골라서 읽으면 됩니다.
지금까지 제 짧고, 부족한 기사를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제 기사가 도움이 되면 좋겠네요, 감사합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2.08.21
책을 읽어봐야지~ 하고 결심을 해도 막상 어떤 책을 골라 읽을지 망설여지고, 잘 결정을 하지 못하는 친구들도 많이 있을 거라고 생각해요. 사람들이 추천하는 책을 읽는 것도 방법이지만, 오늘 승연 친구의 글 내용처럼 자신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주제, 또는 장래희망과 관련된 책을 읽으면 좀 더 관심을 갖고 책의 내용에 몰입할 수 있지요. 책을 선택할 때에 많은 도움이 될 기사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