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구의 구종 정리!(패스트볼, 슬라이더, 커브, 포크, 스플리터, 싱커, 너클볼)

2022.06.04

안녕하세요! 장우진 기자입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야구의 구종과 무브먼트 등을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1. 포심 패스트볼





'포심 패스트볼 ' 이란 이름은 네 개의 실밥을 잡고 던진다고 해 붙여진 이름인데요, 구위가 좋지 않은 공은 밑으로 쳐지지만 좋은 공은 오히려 위로 치솟는다고 해요. 흔히 그런 볼을 라이징 패스트볼이라고 부른답니다. 





박찬호의 포심 패스트볼...(출처:https://cafe.naver.com/tsoul7/455373)



 



2. 슬라이더





슬라이더는 바깥쪽 아래로 휘어지는 변화구의 대표주자 인대요, 비록 헛스윙을 유도할 수는 있지만 가운데로 몰리면 장타가 될 수 있어 조심해야 한답니다. 



현 롯데 김진욱의 슬라이더 (https://blog.naver.com/koreabaseballlover/222025391474)



3. 커브





커브도 슬라이더와 함께 변화구의 대표주자인대요, 대부분은 밑으로 뚝 떨어진다고 합니다.(허슬기의 낚싯바늘 커브도 실제 가능하다고 하네요)





롯데 전설 최동원의 커브(https://blog.naver.com/sanghungod/221658680324)



4. 포크





포크는 구종 중 상하 무브먼트가 큰 편인 구종으로,  헛스윙 유도가 쉽지만 구속이 느려 가운데로 몰리면 맞기 십상이라 합니다. 





노경은 포크볼 (https://cafe.naver.com/firepillar/516585)



5. 스플리터





스플리터는 포크와 비슷한 구종으로, 규속은 조금 빠르지만 무브먼트가 더 작아 타자 앞에서 뚝 떨어진다고 합니다.





롯데 김원중 스플리터  (https://blog.naver.com/blazingjtl/221549531040)



6. 싱커





싱커는 투심패스트볼과 비슷한 구종으로, 대부분 구속도 빠르고 뚝 떨어진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것 역시 가운데로 몰리면 안타를 맞기 십상이라고 합니다.





호세 알바라도 싱커(https://blog.naver.com/phijh4173/221506222395)



 



7. 너클볼





너클볼은 가장 투수들이 많이 던지지 않는 구종으로, 매우 느리고 회전이 거의 없어 타자들의 헛스윙을 잘 유도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너무 느린 나머지 아리랑볼처럼 많이 맞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노경은 너클볼 (https://blog.naver.com/blazingjtl/221733664728)



 



 



 



지금까지 야구의 구종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재미있게 보셨으면 추천 부탁드립니다. 다음에도 더 재미있는 기사로 찾아오겠습니다 (그립 사진은 셸프 촬영을 하여 화질이 좋지 못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2.06.05

야구에 대해 잘 모르지만, 이렇게 사진과 영상으로 소개를 해 주니까 그래도 좀 더 잘 알 수 있는 것 같아요.그립 사진은 직접 사진을 찍는 열정을 보여주었네요. ^^ 아무래도 움직임과 관련된 것을 소개할 때는 글만으로 소개하는 게 어렵죠. 적절한 사진과 영상으로 이해하기 쉽도록 잘 소개한 글이네요. ^^

목록보기

댓글 6
롯데시군요!! 전 엄청 오랜 삼성팬인데..
그리고 저 공은...공인구...제가 엄청 갖고싶은 올해꺼네요...전아직ㅠㅠ
야구 볼 때 유익할 것 같아요!! 
저 삼성 구자욱 좋아하는데... 혹시 구자욱 팬이신가요?
우와! 저 야구선수가 꿈인데! 정말 감사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