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모기, 나쁘기만 할까?
최근 미국 플로리다주에서 유전자 변형 모기를 만들었는데요, 무슨 모기냐 하면 결혼하면 새끼 암컷은 알에서 저절로 죽게 되는 유전자변형 모기입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모기를 박멸하면 살충제에 비해 자연에 영향을 훨씬 덜 끼친다고 합니다.
그럼, 한번 그 방법이 최선일지 먼저 모기님들의 의견을 들어보겠습니다.
(모기 두 마리가 입장한다.)
모기:안녕하세요?
기자:안녕하세요?
본론부터 들어갈께요. 지금 모기에 대한 인식과 소문에 대해 억울 한 점이 있으시다고 하시지 않으셨나요? 혹시 어떤점에서 그러신지....?
모기 남:아 근데이런 곳은 처음이라 ....
기자:편하게 하시고요.욕만 아니면 됩니다.
모기 남:아, 네. 우서 저희 수컷이 피를 빨지 않는다는 것은 알고 계시죠?
하지만 문제는, 사람들이 그 사실을 알더라도 암수를 구분하지 않고 마구잡이로 죽인다는 거죠.
기자:모기도 암, 수 구별법이 있었어요? 금시초문인데요.
모기남.네. 우선, 이 사진을 보아 주시죠.
출처: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isHttpsRedirect=true&blogId=itgarden&logNo=221053497457&view=img_1
위에 동그라미친 부분이 있죠?
수컷은 암컷을 미세한 진동만으로 찾아야 하기 때문에 더듬이가 훨씬 발달되어 털이 더 많죠.
기자: 유익한 정보 감사드립니다. 그럼, 암컷은 나쁘기만 한가요?
모기 여: 어머, 모르시는 말씀.혹시 오늘 생선 드시나요?
기자: 아뇨. 불금은 치킨이죠. 살짝 한우도 땡기고.
모기여:아.... 근데, 치킨과 한우도 다~저희 덕인 것, 아시는지 모르겠네요.
기자:네?모기가 그렇게 인간의 삶(?) 에 크고도 이로운 영향을 끼쳤나요?
모기 여:네. 적어도, 시베리아 등의 북쪽지역에는 그렇죠.
기자: 자세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모기 여:예. 우선, 우리 모기들이 열심히 흡혈 드링킹을 한 덕분에 순록들은 여름철마다 대이동을 하지요.
이때, 순록들이 밟은 땅은 부드러워져서 식물이 자라기에 좋은 땅이 되니,
초식동물들에게 생명을 주느것이나 다름 없죠.
기자;호~그렇군요. 그렇다면, 처음에 생선에 대해 물아보셨는데, 설마 생선도 모기님 덕에 사는건가요?
모기 여: 네. 아니, 정확하게는 저희의 어릴적인 장구벌레죠.
자세한 이야기를 위해 장구벌레를 불러 볼게요.
장구야!
(장구벌레가 입장한다.)
출처:http://item.gmarket.co.kr/Item?goodscode=708622757
장구: 안녕하세요?
기자: 안녕하세요?
기자: 어휴, 몸이 만신창이신데 여기 앉으세요.
장구: 아, 감사합니다. 잔물땡땡이 한테 도망치다 와서...........
기자: 헤에에에~, 오늘도 천적 만나셨어요? 힘드시겠네요.
장구:네,저희 장구벌레와 모기알들은 미꾸라지, 물장군, 잔물떙떙이등 많은 곤충과 물고기들의 표적이예요.
특히 미꾸라지는 하나가 장구벌레 1100마리를 잡아먹죠.
그러니, 저희가 없었으면 해양 생태계가 무너진다고요!
기자: 아, 모기들이 생태계에 큰 이로움을 끼치는 군요.
그럼, 함께 모기는 무조건 나쁘기만 하다는 오해를 풀시간을 가지게 해주신 모기 세 분과 시청자 여러분에게 감사드리며, 안녕~. 최해솔 기자였습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2.07.11
여름철 반갑지 않은 것이 바로 모기. 모기에 물리면 간지럽기도 하고, 모기 때문에 병을 얻는 경우도 많이 있는데요. 오늘 모기가 인류에 꼭 다 나쁜 것만은 아니라는 점을 기자와 모기의 인터뷰 형식으로 재밌게 구성해 주었네요. 모기가 느끼는 억울함을 잘 표현해 주었어요. ^^ 내용도 시기에 맞게 적절했고, 기획 아이디어도 재밌었습니다.
마지막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