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탐조를 시작해보자!!
안녕하세요! 이윤하기자입니다. 우리주변에는 수많은 새들이 있고 그런 새들을 관찰하는 사람들을 "탐조가"라고 합니다(어린이 과학동아에도 여러명이 있죠!!) 하지만 탐조가가 되고 싶어도 장비, 이동수단 등을 걱정해서 탐조를 시작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지금부터 저는 탐조가 무엇인지, 탐조를 어떻게 시작하는데 알려드리겠습니다!!
(탐조를 하면 멋있고 귀여운 새들을 만날수 있습니다)
1. 탐조란 무엇일까??
탐조는 말 그대로 새를 관찰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새를 관찰할 때 새를 존중하고 탐조 에티켓을 지키지 않으면 그건 진정한 탐조가가 할 수 없습니다.
2.탐조할 때 새와 사람사이에 지켜야 하는 것은??
첫째, 밝은색 옷을 입으면 새들이 경계합니다. 어두운 색의 옷을 추천합니다.
둘째, 큰 소리를 내면 새들이 놀랍니다. 조용히 탐조를 하세요.
셋째, 둥지를 너무 오랫동안, 가까이서 보고있으면 새가 번식을 포기할수도 있습니다. 하지 마세요
넷째, 서식지를 파괴하지 마세요. 믿기 힘들겠지만 둥지를 찍기위해서 나뭇가지를 다 잘라버린 사람도 있습니다. 새끼새들은 햇빛 때문에 말라 죽었다고 합니다ㅠㅠ
다섯째, 올빼미나 부엉이에게 플래시를 비추지 마세요. 심하면 새가 실명될 수 있습니다.
3.사람과 사람사이에 지켜야 할 것은?
첫째, 사유지에 들어가면 안 됩니다.
둘째, 길에서 새를보며 통행을 방해해서는 안 됩니다.
이제 탐조할 때 지켜야할 것을 알았으니, 새를 관찰할 때 필요한 것에 대해 알아봅시다!
3.장비
탐조를 시작하려면 비싼 카메라, 필드스코프, 쌍안경 등 고가의 제품들이 필요할까봐 걱정이 생기기도 합니다. 하지만 탐조를 시작할 때부터 그런 장비가 필요하진 않습니다!
첫째, 쌍안경
쌍안경의 가격은 1만원부터 100만원 까지 다양하게 있습니다. 비싼 쌍안경은 훨씬 더 멀리보이고 품질도 좋겠지만 제가 추천하는 가격은 1~20만원 입니다. 너무 비싼 쌍안경은 초보자가 쓸 때 부서지거나 흠이 있을 때 손해가 너무 큽니다 ㅠㅠ 그리고 단망경이라는 쌍안경을 반으로 가른듯한 모양의 장비도 있는데, 가격도 반이 되어서 단망경도 추천합니다.
둘째, 필드스코프
필드스코프는 쌍안경으로도 보기 힘든 멀리있는 새를 관찰할 때 쓰는 장비입니다. 보통 물새들을 관찰할때 쓰죠. 필드스코프는 탐조를 시작한지 얼마 안되었을땐 딱히 필요가 없지만 나중에는 많이 필요해지니 지금부터 용돈을 모아두세요. 필드스코프의 가격은 500만원에서 10만원까지 다양하지만 제가 추천하는 가격은 30~50만원입니다. 너무 싼 제품은 쌍안경과 비슷하거나 초점이 안 맞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ㅠㅠ 그리고 필드스코프는 삼각대가 꼭 필요한데 저는 삼각대를 할아버지가 쓰던걸 쓰고 있어서 가격이나 고르는 법을 잘 모릅니다..
셋째, 카메라
카메라는 탐조를 할 때 매우 편리한 장비입니다. 하지만 카메라도 필드스코프 못지 않게 비쌉니다 ㅠㅠ(사실 저도 없어요 ㅠㅠ) 일단 임시방편으로 쌍안경이나 필드스코프에 폰을 대고 찍는 디지스코핑 이라는 방법을 쓸 수 있는데(저는 이것만 1년 반을 했어요 ㅋㅋ) 이렇게 하면 불편하고 날아다니는 빠른새를 찍기가 힘듭니다.. 저는 카메라에 대해선 잘 모르나 니콘 쿨픽스900, 니콘 쿨픽스 950이라는 카메차를 추천드립니다. 가격은
50만원에서 100만원 정도 합니다..그래도 이정도면 카메라 중에선 싼 거라네요 ㄷㄷ
(https://m.blog.naver.com/saegananda/220347356528)
넷째, 조류사전
조류사전은 종류도 중요하지만 그걸 쓰는 사람이 더 중요합니다. 저는 야생조류 필드가이드라는 사전을 쓰고 있는데 한국의 왠만한 새는 다 나와있어서 추천드립니다. 조류사전은 탐조를 안 할 때도 자주 읽어두면 좋고 왠만한 새는 다 아는것 같다면 사전을 안 들고 다녀도 됩니다.
(너무 많이 읽어서 부서지기 일보직전입니다 ㅋㅋ)
4. 어디에서 탐조를 할 수 있을까?
탐조는 새가 있는 곳이라면 어디서든 할 수 있습니다. 집 주변의 공원이나 하천부터 시작해 조금씩 멀고 탐조 난이도가 높은 곳으로 가면 됩니다.
이렇게 탐조할 장소, 장비, 그리고 의상까지 다 챙겼다면 여러분은 이제 탐조를 갈수 있습니다! 우리주변의 멋진 새들을 만나기 위해 탐조를 하고 지사탐 탐사기록까지 올려보는 건 어떨까요?
*출처를 안 남긴 사진은 직접 찍음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2.07.18
기자단에 탐조를 하는 친구들이 새에 대한 기사를 써 올리는 경우가 최근 많았어요. 윤하 친구의 글을 통해 탐조에 관심을 갖고 있는 친구들이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지 잘 알 수 있을 것 같아요. ^^ 앞으로 윤하 친구의 탐조 기사도 친구들에게 소개해 주세요. 정보를 알기 쉽게 잘 정리해 주었어요!!
우수기사 축하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