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소헌터의 원소 파해치기!

2022.08.19

안녕하세요 ~^^  이번에는 어과동에 나오는 가지각색 원소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문팀이 받은 악마의 사탕 3종을 소개할 겁니다. 먼저 소듐!

소듐은 흔히 나트륨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소듐은 무른 알칼리 금속이고 물과 만나면 격렬히 반응합니다. 소듐은 반응성이 커너 혼자는 않있고, 다른 물질고 반응한 화합물로만 존재합니다.


가장 유명한 소듐 화합물은 염화소듐, 바로 소금입니다. 소듐은 모든 동물에게 꼭필요한 원소중 하나입니다. 소듐 이온은 세포의 수분 균형과 채액을 조절하는데 힘을 보탭니다. 그리고 근육 수축, 심장 박동등의 양을 조절하는 일에도 관여하지요.


소듐을 적정량 섭취하지 않으면 저나트륨혈증 등 각종 이상 증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어우 무섭네요 ㅠ



자 그럼 다음은 갈륨! 

아무 생각없이 뜨거운 커피를 티스푼으로 저었는데


한눈판사이 손에 들려있던 티스푼은 흔적도 없이 사라졌다고 상상해 보세요.


황당하죠?


하지만 갈륨으로 이 숫가락을 만들었다면 숫가락이 사라지지 않는 것이 더 이상한 것이에요.


무슨말이냐고요?


갈륨은 녹는점이 약 29.7도로 매우 낮아요. 


갈륨은 질소, 인, 비소 등의 원소와 반도체 화합물을


만듭니다.


비소화 갈륨으로 휴대폰이나 인공위성에 들어가는 직접적인 회로를 만들 수 있어요. 또 이는 엘이디를 만들 때도 쓰여요. 이정도면 일상품에 갈륨이 들어가지 않는 것이 없지요?



다음!(헉헉)  바로바로  레늄!

이름이 생소한가요? 그럴만도 해요. 레늄은  


자연 상태의 원소중 가장 나중에 발견된 연소거든요.


발견된지 100년이 지나지 않은 원소에요.


사실 1908년에 일본 화학자 오가와 마사타카가 레늄을 발견했지만 레늄이 아니라 43번 원소로 착각해서 그의 주장은 미인정 되었어요. 또한 레늄은 아주 히귀합니다. 지각 내에 금보다도 적은양이 뭍혀있는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녹는점이 산소와 텅스텐 다음이고 끓는점은... 대박! 알려진 원소중 가장 높습니다! 그러므로 주로 고온을 견뎌야 하는 합금과 전투기 앤진, 터빈날개 부품에 많이 쓰인답니다.



자 그럼  여태까지 원소헌터의 문팀이 먹은 사탕 3종이 지닌 원소들을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기사에 만나요!



ㅊㅊㅡ1번사진:  어과동  만화 중  원소헌터 표지 2장 편집함

나머지는 개인제작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2.08.19

원소헌터에 나오는 악마의 사탕 3종 원소 3가지 소개 잘 봤어요. 원소 이름이 모두 독특하고 낯설어요. 각각의 원소 설명을 잘 해주었어요. 그런데 원소헌터란 책이 어떤 내용을 다룬 책인지도 간략히 소개해 주면 좋을 것 같네요. ^^

목록보기

댓글 5
요즘 원소에 관해 관심이 많았었는데,
원소에 대해 자세히 설몀을 해주시니 도움이 되었어요~!!
감사합니다ㅠㅠ
저도 요즘원소주기율표 외우고있어서 도움 되는 기사였어요! 추천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