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레, 어디서부터?

2022.09.11

여러분은 발레리나 강수진을 아시나요? 강수진은 참 많은 작품을 발표했지요. 그런데, 발레에도 역사와 종류가 있습니다.





발레의 시작이라고 볼 수 있는 낭만 발레는 13세기에 시작했습니다. 낭만 발레는 신비함을 매우 중요하게 여겼지요. 남자 무용수가  여자 무용수를 들어올리기도 했습니다. 요정이 떠다니는 연출을 하기 위해 하늘하늘한 '로맨틱 튀튀'를 입었습니다.



낭만 발레 다음으로는 고전 발레가 등장했습니다. 고전 발레는 낭만 발레와 비슷한 주제를 사용하지만, 아름다운 동작을 중요시했기에 무릎까지 오는 뻣뻣한 '클래식 튀튀'를 입었답니다.



20세기에는 현대 발레가 뉴페이스가 됐습니다. 무용수 동작의 자체를 중요시 하는 현대 발레는 의상과 조명 등도 간단해 졌습니다. 현대 발레는 파격적인 동작을 선보입니다. 남성 발레단도 생겨나고, 점점 발레에 대한 고정관념도 사라지고 있습니다.



발레는 시대에 따라 변해왔습니다. 앞으로는 어떤 발레가 생겨날까요? 다음에 나타날 새로운 발레의 활약이 기대 됩니다.



임율 기자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2.09.12

발레를 시대별로 크게 3가지로 나눠 낭만 발레, 고전 발레, 현대 발레로 설명해 주었는데요. 오늘의 글 만으로는 충분히 각각을 이해하는 데에는 좀 부족한 느낌이 들어요. 각각의 차이점이나 또 발레를 잘 모르는 사람도 이 3가지의 차이를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 주는 게 필요해요. 그러려면 조금 더 충분히 자료를 조사하고 글의 내용을 보완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목록보기

댓글 5
여러분 출저를 안 적었어요ㅠㅠㅠ

출저는 픽사베이입니다
출처 적어주세요
픽사베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