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임스 웹 우주망원경이 보여준 우주!

2022.09.28

안녕하십니까, 김상우 기자입니다. 제가 오늘 여러분께 공유할 자료는 '제임스 웹 우주망원경' 입니다. 2021년 12월 25일 제임스 웹 우주망원경이 우주로 쏘아올려졌는데요, 이 우주망원경의 첫 관측 사진들이 세상에 공개되었습니다. 그리고 또 한가지는 이 관측 사진들이 허블 우주망원경이 찍은 사진보다 더 선명하다는 점인데요. 그때 주목받았던 허블망원경! 제임스 웹 우주망원경은 또 어떨지 한번 알아봅시다.



 





출처: 디미닛



 



 





출처: biz . chosun . com



(왼쪽 사진은 허블 우주망원경이 찍은 사진이고 오른쪽 사진은 제임스 웹 우주망원경이 찍은 사진입니다.)



 



 



 



 



1. 별의 탄생과 진화를 보여주다.



 



성운이란 별들의 재료가 되는 가스와 먼지가 많은 곳입니다. 이곳에서 별들이 태어나기도 하고, 별들이 죽으면서 성운을 만들기도 하죠.



용골자리 성운은 별의 탄생 과정을 아주 잘 보여주는 지역입니다. 아래 사진에서 작은 점들은 모두 새로 태어난 어린 별들의 모습입니다. 상대적으로 밝은 별들은 질량이 큰 별들이죠. 



 





출처: hkmo1 님의 블로그



 



 



 



2. 별의 죽음을 보여주다.



 



아래 사진은 별의 죽음을 나타낸 사진입니다. 태양과 비슷한 질량을 가지는 보통의 별들이 죽을 때에는 원래의 부피에서 100만 분에 1로 엄청나게 수축이 됩니다. 사진에서 푸른색으로 보이는 안쪽 영역은 별이 수축되면서 올라간 뜨거운 온도 때문에 가열된 가스이며 바깥에 있는 주황색 영역은 별에서 뿜어져 나온 가스와 먼지 같은 물질이 식어서 생긴 형태입니다.



 





출처: 사이언스 타임즈



 



 



 



 



3. 스테판 오중주 은하군과 블랙홀 제트 현상



 



아래 사진은 '스테판 오중주 은하군' 이라는 것입니다. 그럼 또 이 사진에서 우리가 파헤쳐볼것은 무엇일까요?



사진에서 맨 위에 있는 것은 '블랙홀 제트 현상'을 찍은 것입니다. 블랙홀 제트 현상이란 블랙홀에서 방출되는 물질이 사방으로 뻗어나가지 않고 위아래로만 뻗어나가는 현상인데요. 이런 현상은 100년 전부터 알려져 있었지만 계속 미스터리로 남겨져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관측된 사진들을 통해 많은 것을 이해할수 있을것 같습니다.



사진 중간에 있는 것은 두 은하가 서로 충돌하는 과정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많은 가스와 먼지, 유성들이 또 충돌하면서 폭발적으로 별을 만드는 것을 볼 수 있죠.



 





출처: ZUM뉴스



 



이렇게 제임스 웹 우주망원경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저는 이 기사를 쓰면서 아직 많은 미스터리를 품고 있는 우주에 관해 앞으로 많이 알수 있을것 같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또 우리의 천문학의 미래가 밝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그럼 저는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된 기사였기를 바라며 마치겠습니다. 다음에도 저는 유익한 기사를 안고 다시 찾아오겠습니다. 그럼 이상!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2.10.01

허블망원경과 제임스 웹 우주망원경으로 찍은 사진을 비교해 보니 제임스 웹 우주망원경으로 찍은 사진이 훨씬 더 선명하고 우주의 느낌이 고스란히 느껴지네요. 감히 상상조차 되지 않는 우주 공간의 모습을 과학 기술을 통해 생생한 사진으로 볼 수 있다는 점이 너무 신기하고 흥분이 됩니다. 제임스 웹 우주망원경으로 찍은 신비로운 우주 사진 잘 봤어요. ^^

목록보기

댓글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