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인간, 물고기로부터 진화하다.
(제작 출처: 미리캔버스)
혹시, 인간은 진화를 거쳐 지금에 이르기까지가 되었다는 것을 알고 있었나요? 그럼 인간은 무엇으로부터 진화하였을까요?
놀랍게도, 인간은 물고기로부터 진화하였습니다. 수십 억 년 전, 빅뱅으로 인하여 지구가 탄생하였고, 그리고 수 억 년 전 첫 박테리아가 바다에 출몰하였습니다. 즉, 생명의 탄생은 바다로부터 시작되었다는것을 우리는 알 수 있죠. 바다에는 박테리아들이 서식하며 천적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척추, 눈, 코, 입등 진화하여 결국 6억 2000만년 전, 에디아카라 동물군을 형성하고, 이는 해파리, 삼엽충등 여러 고대 해양생물을 포함합니다. 이는 점차 진화하여 결국 물고기까지 이르게 되었죠. 이중 특별한 물고기가 있었습니다. 바로 실러캔스라는 녀석이죠.
양서류는 물고기로부터 진화하였습니다. 우리는 그 근거로 실러캔스라는 물고기를 삼을 수 있습니다. 실러캔스는 허파호흡, 아가미 호흡으로 이중 호흡을 하며 바다 밑을 걸어다니는 심해생물입니다. 이는 육상생활을 하는 양서류의 바로 전 단계입니다. 양서류는 파충류로 진화하고, 파충류에 깃털이 생겨 조류로 진화하고, 조류는 지상생활에 적응한 포유류가 되어 지금 인간이 된 것입니다.
이로인해, 다윈의 진화 표가 완성됩니다 (사진첨부) (사진 출처: Pixta)
2022.12.01
진화전문 기자 김동건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2.12.02
진화론은 말 그대로 이론이기 때문에 과학자들의 주장이라고 볼 수 있어요. 인간의 시작에 대해 궁금하기 때문에 과학자들은 나름대로의 자신의 이론을 바탕으로 주장하고 있는데요, 오늘 소개해 준 내용은 아마도 인간이 물고기에서 진화되었다는 주장을 하는 과학자의 주장을 근거로 쓴 내용 같네요. 이론이기 때문에 모두가 이걸 받아들인 것은 아니에요. 따라서 진화론은 모두가 인정한 사실처럼 써서는 안 되고, 이렇게 주장하는 과학자들이 있다. 라고 정확하게 쓰는 것이 중요해요. 또 다른 어떤 과학자들은 다른 주장을 하고 있으니 그런 것도 함께 소개해 주는 게 좋겠죠? ^^
마지막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