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약 철회권이 뭘까?

2023.01.26



출처/픽사베이



인터넷에서 물건을 사려 할 때나 게임 머니 등을 사려 할 때 아래에 '청약 철회'란 말이 적혀 있는 것을 보셨나요? 위 사진처럼 우리는 온라인 구매를 하기도 합니다. 청약 철회권은 소비자가 법이 정한 기간 안에 청약(상품을 구입하겠다는 의사 표시)를 자유롭게 철회(다시 거두어들이다)하고 계약을 무효로 할 수 있는 권리입니다. 그 기간은 7일 입니다. 그런데 혹시 '7일 이내라도 단순 변심에 의한 청약 철회는 불가능합니다'란 문장을 보셨나요? 저는 본 적 있습니다. 그때는 가볍게 넘겼지만, 이제는 판매자가 우리의 청약 철회를 방해한 것이라는 걸 알았습니다.



 하지만 소비자가 청약 철회권을 행사할 수 없는 상황도 분명 있습니다. 상품을 훼손했을 때도 불가능하고요, 잃어버렸을 때도 당연히 불가합니다. 그리고 소비자가 그 제품을 사용하여 닳은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리고 영화 DVD등도 복제가 가능하지만 포장이 훼손되면 청약 철회가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1문단의 '고객의 단순 변심에 의한 청약 철회는 불가능합니다'와 같이 판매자가 소비자를 속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판매자가 소비자에게 추가 수수료나 위약금을 요구하는 경우, 청약 철회를 방해하는 행위가 됩니다. 1문단 상황 또는 '세일 상품은 청약 철회가 불가합니다' 같은 문구로 소비자를 속이는 것도 청약 철회를 방해하는 행위가 됩니다.



우리 모두 청약 철회권의 주의점에 신경 써야 합니다. 또 물건을 구입하기 전에 생각을 충분히 한 후에 구입해야 합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3.01.26

청약철회라는 말이 생활에서 자주 쓰이는 말은 아닌데, 물건을 살 때 일정 기간 안에 다시 변심할 수 있다는 권리를 두고 청양철회라고 하는군요. 아마 말이 좀 어려워서 초등학생 친구들이 자주 쓰일 일은 없겠지만, 이번 기회에 뜻을 알게 되었네요. 오늘 글에서 청약철회라는 말의 뜻을 사전적인 설명을 그대로 사용한 부분이 있었는데요. 어떤 개념을 설명할 때 최대한 사전적인 설명은 꼭 필요한 부분만 사용하고 그 단어의 뜻을 이해하기 쉽도록 생활 속 예를 들어 소개해 주면 더 이해하기 쉬울 것 같네요. ^^

목록보기

댓글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