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달의 모양이 변하는 이유
한 달은 달이 지구를 한 바퀴 도는데 1개월이 걸려서 한 달이라고 부르고, 한 해는 지구가 태양을 한 바퀴 도는데 1년이 걸려서 한해라고 부릅니다. 그런데, 달의 모양은 왜 바뀌는 것일까요?
달의 모양이 바뀌는 이유는 달이 한 달에 한번 지구 주위를 돌때 달의 위치에 따라서 태양빛을 받는 부분이 매일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달은 태양빛을 받아 반사하기 때문에 태양빛을 많이 받는 부분만 밝게 빛나고, 태양빛을 받지 못 한 부분은 밝게 빛나지 못 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일식과 월식은 왜 일어날까요?
월식은 태양-달-지구순으로 놓일 때 일어납니다. 그렇니까 '보름달일 때 생긴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늘에 뜬 둥근 보름달이 가장자리부터 지구의 그림자 안으로 들어가면서 오목하게 파이기 시작합니다. 그 뒤에 보름달이 지구의 그림자때문에 통째로 가려졌다가, 얼마뒤에는 달이 조금씩 보이고 조금있으면, 다시 둥근 보름달로 돌아옵니다.
일식은 태양-달-지구순으로 놓일 때 일어납니다.
일식이 일어나면 태양빛에 의해서 지구의 달의 그림자가 생기는데, 내부에 아주 어두운 부분인 본 그림자를 외부의 덜 어두운 부분인 반 그림자가 둘러싸고 있습니다.
달이라는 이야기가 나오면 저는 달토끼가 가장 먼저 생각나는데요, 여러분은 달하면 어떤 것이 가장 먼저 생각나나요?
이상 배유진 기자였습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3.02.01
달과 관련된 일식, 월식 현상과 달의 모양이 바뀌는 이유 등 전반적인 내용을 소개해 주었네요. 너무 많은 이야기를 한 번에 소개하려고 했던 것은 아닌지.. 달의 모양에 대한 이야기만 한다면, 한 달에 달의 모양이 어떻게 바뀌는지, 모양에 따라 어떤 이름이 있는지, 원리 등을 조금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설명을 해 주었다면 좋았을 것 같아요. ^^
우와~
신기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