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새집 (자연과 인간이 공존하는 방법) 설치하기!!

2023.03.20

안녕하세요 허동혁기자입니다.



오늘은 인공새집에 대해 알아보고 제가 직접 설치한 후기 및 유의사항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혹시 여러분 주위의 인공새집이 있으신가요?



저는 올해 조류에 관심을 가지고 열심히 탐조를 하고 있습니다. 저는 박새가 참 귀엽고 새소리도 너무 좋습니다. 겨울에 까치는 열심히 집을 짓는데 박새는 어디서 사는지가 갑자기 궁금해졌습니다. 우연히 인공새집을 알게 되었고  새들에게 확실하게 안전하고 편안한 집을 제공하고 싶다는 생각에 인공새집을 달기로 했습니다.



 



인공새집이 왜 필요할까요?



인공새집은 1875년 처음 생겨났고 조류에게 안전한 둥지 자원을 인공적으로 만든 상자모양의 둥지입니다.  자연 보호 활동에 종류중 한가지이며  둥지를 틀지 못하는 새들의 번식을 도와줌으로써 산림해충방지에 큰 효과가 있다. 박새 한마리가 잡아먹는 해충이 대략 10만 마리라고 합니다. 



 



인공새집을 만들기 위해 직접 나무를 재단할 수도 있지만 처음이라 인터넷에서 구매하였습니다. 단 어떤 새를 위한 새집을 설치하는지에 따라 구멍의 크기를 보시고 결정하셔야 합니다.  박새둥지는 이끼가 무려50.65%로 도심에서 구하기 힘든 재료이므로 저는 박새에게 안전하고 편안한 휴식처를 만들어주기 위해 박새가 들어가는 크기인 구멍이 3cm와3.5cm인 박새종류의 인공새집을 달기로 하였습니다.





진박새와 쇠박새는 구경이 3cm 이고 박새가3.5cm 이고 곤줄박이가 4cm 오색딱구리가 5cm인 새집을 설치해야 합니다.





제 기사를 보고 인공새집에 관심이 있어서 달고 싶은 분들은  5가지 유의사항을 지키셔야 합니다.



1. 인공새집 밑에 나뭇가지가 없어야 합니다.



- 그 이유는 나뭇가지를 타고 새들의 천적이 공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새집의 입구가 남쪽을 향해야 합니다.



-그래야 낯시간 동안 적절온도를 유지할수 있기 때문입니다.



3. 지면에서부터 1.5미터 관찰자 높이에 다는 것이 좋습니다.



- 너무 높게 달면 관찰에 불편이 있기 때문입니다. (학교에 단다면 관찰을 포기하더라도 조금 더 높게 다는것을 추천드립니다)



4. 마지막은 새 집 주위로 개방도가 있어야 합니다.



-주병에 나뭇가지가 있으며 통해에 불편이 있기 때문입니다.



5. 학교에 달기위해서는 담임선생님과 교장선생님의 허락이 필요하구요 아파트에 달기 위해서는 관리사무소장님의 허락을 미리 얻으셔야 합니다.



 



저는 담임선생님과 교장선생님의 허락을 받기위해 미리 ppt를 준비하여 설명을 드렸고 학교일을 도와주시는 분들의 도움을 받아 설치하였습니다.  제가 사용한 ppt 입니다. 





인공새집은 도시속에서 새와 인간이 공존하는 하나의 방법입니다.



이상 허동혁 기자 였습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3.03.21

인공새집이란 게 있군요. 새들에게 인공새집을 지어줄 수 있다는 사실이 놀라워요. ^^ 인공새집이 무엇이고, 인공새집을 설치할 때 어떤 점을 주의해야 하는지도 꼼꼼하게 잘 정리해 주었어요. 인공새집이 새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점을 동혁 친구의 글을 통해 알게 되었네요.

목록보기

댓글 13

요즘 새둥지가   많이 보이지 않는 거 같았어요



유익해요!

너무 잘 쓴 기사입니다!!!

대박!!!!




와!!!!!신기하네여


정말 멋진 기사예요.

학교에 인공새집을 설치할 생각을 하다니 잘하셨어요~ 제가 설치한 인공새집에는 아무도 안왔던데 올해는 위치좀 바꿔서 설치해보려구요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