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코로나 자가키트 측정원리에 대해 알아보자!(8/3)
안녕하세요 이우재 기자입니다. 오늘은 코로나 자가키트의 측정원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큐바의 네이버 블로그)
코로나 자가키트는 구성품들 가운데 검사 본품(디바이스)에 샘플 시트가 있습니다.이 샘플 시트에는 대조선과 검사선을 표시하는 일종의 장치,항체가 묻혀져 있으며,바이러스 항원과 결합할 준비를 한 채 대기 중(?)입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를 검출해 내는 자가진단키트들은 모두 바이러스 검출 방식을 사용합니다.바이러스는 단백질 성분의 세포막을 가지고 있으므로 제데로 된 항원 검출을 위해서는 세포막을 녹여 바이러스를 터뜨려야 합니다.
진단키트 사용 중,코를 쑤신 면봉을 넣었던 시약통 속에 들어있는 물질이 바로 세포막을 녹이는 계면활성제와 염입니다.이들은 바이러스의 세포막은 깔끔하게 녹이면서,그 속의 항원이 변질되는 현상은 일으키지 않으므로 바이러스 단백질 구조의 깔끔한 추출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추출한 검체 용액을 검사 본품(디바이스)의 검체 투입구에 넣으면,용액속 바이러스 단백질이 샘플 시트를 쭉타고 내려가서 검사선과 대조선을 차례대로 지납니다.이 때 항원-항체 결합 원리에 따라 검체 용액속 바이러스 단백질 항원과 검사선의 항체가 만나고,검사선에 색상이 표시되어 양성 판정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한편 대조선은 바이러스 단백질 항원이 없는 용액이어도 선을 지나가기만 하면 무조건 색상이 표시되게끔 되어 있으므로,대조선에 색상이 표시되지 않았다면 검사 자체가 정상적으로 진행되지 않았음을 의미하는 것 입니다.
그리고 요즘 독감이 유행한다는데 여러분 모두 독감 조심하세요!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3.04.08
요즘에는 코로나 확진자의 수가 줄어들어 자가키트를 사용할 일이 거의 없을텐데요. 불과 작년 이맘때만 하더라도 자가키트를 활용하는 일이 많았어요. 코로나 자가키트의 원리를 잘 조사해서 소개해 주었습니다. ^^
설명과 관련된 선이 나타나거나 희미하게 보이는 이미지를 함께 첨부해 주었으면 좋았을 것 같아요!!
자가키트를 많이 사용했는데 원리를 처음 알게 되었어요~^^
혹시 Lee? I am Ellie. 제 지인과 이름이 똑같은데... 혹시... 에이, 아니죠?
무슨소리를 하시는지 이해가 잘 안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