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챌린지] 조금이라도 알면 좋을 것 같은 식목일에 대한 모든 것(1/8)

2023.04.05



안녕하세요! 위 사진은 캔바(canva)에서 제작 했습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식목일에 대해 알고 있을 거에요. 오늘은 식목일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아 보겠습니다!



 



식목일은 정확히 무엇일까요?



 식목일은 심을 식(植) 나무 목(木) 날 일(日)을 뜻 합니다. 식목일은 '나무 심는 날'이고 나무를 아끼기 위해 국가에서 정한 날입니다



 



우리나라 식목일



 우리나라 식목일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우리나라의 법정 기념일로 날짜는 매년 4월 5일 입니다. 1948년 공휴일로 지정되었는데 2005년이 마지막 공휴일이었고, 주 5일제 실시로 2006년 부터 공휴일에서 없어졌으며, 공휴일 지정에 대한 청원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식목일이 4월 5일인 이유



 1910년, 조선 성종 때(1493년4월5일) 왕· 세자· 문무백관이 ‘친경’한 날을 기원으로 1910년 조선말 순종이 4월 5일 친경제를 거행하면서 유래되었습니다.





 1946년에는 4월 1일 식목식 거행 1주일간 해방식목주간이였습니다.





 1948년 과도정부에서 4월 5일을 식목일로 지정하였고 공휴일이 되었습니다.





 1970년에 식목일 산림청 주관으로 실시 하였습니다.





 1974년에 산림청 주관 중앙 행사 실시했습니다.





 1982년 각종 기념일 등에 관한 규정에 의해 법정기념일로 제정하였습니다.





 2006년 주5일 근무제 시행으로 공휴일에서 제외되었습니다.



 



다른 나라 식목일



중국은 식목절(National Arbor Day)이고 날짜는 3월 12일 입니다.



독일은 나무의날(Tag des Baumes,Day of Tree)이고 4월 25일 입니다.



캐나다는 단풍나무 날(Maple Leaf Day)이고 9월 마지막 수요일입니다.



마지막으로 미국은 나무의 날(National Arbor Day)이고 4월 마지막 금요일입니다.



 



실천 방법



 아래 적은 것을 실천 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실내, 아파트에서 키우기 쉬운 식물- 행운목, 푸밀라 고무나무, 필로덴드론, 스킨답서스, 시페루스, 산세베리아, 테이블 야자, 아디안텀



 키우기 쉬운 식물을 심고 식물이 커가는 과정을 관찰하면서 자연과 환경의 중요성을 아는 것도 좋은 실천 방법입니다!



 



 



 부모님께서 어제(4.4) 메리골드와 다육식물 화제를 사오셨습니다.  저는 이것으로 식목일을 실천했습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실천했나요? 이상 박수린 기자였습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3.04.06

수린 친구, 식목일에 대해 자료를 조사하고 깔끔하게 정리해 주었네됴. 식목일이 어떻게 생겨났고, 어떤 의미를 갖는지, 또 다른 나라의 식목일까지 정보가 알찬데요. 조금 아쉬운 점은 조사한 정보를 큰 수정 없이 정리해서 글이라는 느낌 보다는 정리한 내용 같았어요. 정보를 전달하더라도 자신의 생각이나 문장을 통해 글을 완성해 보면 좋을 것 같아요.

목록보기

댓글 2

공식적으로 기록된 식목일의 유례에 대해서 잘 정리해 주었네요. 

저는 한 때 식'목'일 이기 때문에 나무만 심어야 하나?

풀이나 꽃은 나무가 아니니 심는게 아닌건가? 고민했었던 적이 있었다는 ㅋ

다른 나라에도 나무의 날이 있는게 흥미롭네요!

수린기자님은 식목일을 맞아 메리골드와 다육식물을 데려왔군요~ 앞으로 잘 키워보길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