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챌린지] 기초대사량이란? (9/8개)

2023.04.07

 (미리캔버스로 본인 제작)



여러분, 혹시 ‘기초대사량’ 이란 것을 들어보셨나요? 어딘선가 들어본 것 같지만 그게 무엇인지 정확히는 모르는 분들이 있을 것 같아서 이번 기사에서는 기초 대사량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기초대사량은 생물체가 생명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에너지량을 말합니다. 즉 체온을 유지하거나, 숨을 쉬고, 심장을 뛰게 하는 등의 가만히 있을 때 기초적인 생명 활동을 했을 때 기초대사량만큼의 칼로리가 소비되는 거죠.



기초대사량은 개인의 신체적인 요소에 따라 각각 다릅니다. 대체로 남성은 체중 1kg당 1시간에 1kcal를 소모하고, 여성은 0.9kcal를 소모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정확하지 않으니 자신의 기초대사량을 구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이는 다음 식을 계산하면 되는데요. 기초대사량을 구하는 공식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1918년에 발표되어 1984년에 개정된 해리스-베네딕트(Harris-Benedict) 공식입니다. 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남성: 88.4 + (13.4 × 몸무게) + (4.8 × 키) – (5.68 × 나이)



여성: 447.6 + (9.25 × 몸무게) + (3.1 × 키) – (4.33 × 나이)



 



두 번째 공식인 미플린-지어(Mifflin-St.Jeor) 공식은 1990년에 발표되었고 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기본식: (10 × 몸무게) + (6.25 × 키) – (5 × 나이)



남성: 기본식 + 5

여성: 기본식 - 161



 



 



하지만, 이 식을 다 계산하라고 한다면 너무 복잡하겠죠?



 



그래서 있는 것이 기초대사량 계산기입니다. 역시 계산기를 사용하면 편하겠죠? 기초대사량 계산기 중 하나의 링크를 남겨놓도록 하겠습니다.



 



기초대사량 계산기: 개정된 계산 식에 따른 칼로리 계산 | OurCalc



(클릭으로 사이트 이동)



이처럼 기초대사량을 구할 때 전용 계산기를 사용하면 키, 몸무게, 나이, 성별 같은 간단한 정보를 입력해 자신의 기초대사량을 구할 수 있어서 보다 편리하게 자신의 기초대사량을 알 수 있습니다.



추가로 일상 생활에서 활동하면서 소모되는 에너지량을 활동대사량이라고 하는데 기초대사량과 활동대사량을 합치면 나오는 칼로리가 자신에게 필요한 에너지량입니다.



기사가 유익하셨나요? 저도 기사를 쓰면서 새로운 정보들을 많이 알고 간 것 같아요. 시간이 된다면 자신의 기초대사량을 구해보아도 좋을 것 같네요. 요즘에 다이어트를 한다고 무리하게 굶는 사람들이 종종 있는데 그러면 우리 몸은 기초대사량을 점점 줄여 나가 결국은 역효과를 내게 된다고 해요. 그러니 우리 모두 이 사실을 기억하고 무리한 다이어트는 하지 않는 게 좋겠죠?



 



 



감사합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3.04.08

기초대사량이란, 생물체가 생명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에너지의 양. 주로 체온 유지, 심장 박동, 호흡 운동, 근육의 긴장 따위에 쓰는 에너지로, 우리나라 성인 남자의 경우 하루 1,400kcal 정도라고 해요. 가만히 숨만 쉬더라도 필요한 에너지를 뜻하는데요. 기초대사량의 뜻과 구하는 방법을 자세하게 소개해 주었어요. 개인마다 기초대사량은 다르지만, 키와 몸무게, 나이를 알면 공식에서 기초대사량을 대략 구할 수 있으니 자신의 기초대사량을 구해 봐도 좋을 것 같네요. ^^

목록보기

댓글 2

기초대사량이 늘어날 수 있게 근육의 양을 늘려야겠네요. 

숨만 쉬어도 살이 찌지 않게 말이죠 ㅎㅎㅎ

(이제와서 키가 클 순 없으니 말이죠)

평소 궁금하던 기초대사량을 구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소개해 주어 감사합니다 소윤기자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