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챌린지] 칼림바의 유래 (10/8개)

2023.04.09



출처: 17 톤 전체 짝사랑 카림바 칼림바 엄지 손가락 피아노 WINLY 높은 품질의 음색 : 웰 테리어 6 (naver.com)



안녕하세요. 10번째 기사로 찾아온 임소윤 기자입니다.



여러분, 혹시 칼림바란 악기를 쳐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전 이번에 학교에서 사용해 접하게 되었는데요. 칼림바는 크기도 작고 엄지손가락으로 치는 악기여서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기사로는 이 칼림바의 유래에 대해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칼림바는 짐바브웨와 모잠비크, 즉 고대 아프리카에서 만들어진 민속악기입니다. 칼림바는 약 3,000년 전부터 건반을 포함해 나무나 대나무 등으로 만들어져 아프리카의 여러지역에서 연주되었습니다. 철을 사용하기 시작한 건 약 1,000년 전쯤 부터죠.



 





출처: 아프리카 전통악기 칼림바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



 



칼림바는 여러 지역에서 엠비라(Mbira), 리켐베(Likembe), 엠비라후루(Mbira Huru) 등으로 불렸습니다. 지금 쓰는 칼림바는 반투부족의 언어인 반투어로 ‘작은 음악’이라는 뜻이죠. 



또 반투신화에도 칼림바가 등장하는데, 신이 칼림바를 연주하면서 자연과 동물, 식물을 창조하고 있었는데 어느 날 칼림바를 연주하다가 건반 하나가 떨어져 나갔고 그 순간 인간이 탄생했다는 신화가 그것입니다.



그리고 짐바브웨에서는 칼림바 (엠비라)를 조상들과 영적으로 만날 때 썼다고 합니다.



그리고 1960년대 초반에 영국의 민족음악학자였던 휴 트레이시가 발굴해 이름도 칼림바라 정하고 보급해 지금의 칼림바가 되었죠.



제가 준비한 이야기는 여기까지입니다! 만약 아직 칼림바를 연주해보지 않은 분들은 한번 도전해 보시는 게 어떨까요?



 



감사합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3.04.09

소리가 맑고, 가볍고 연주하기에도 쉬운 편이라 초등학생 친구들도 칼림바 연주를 많이 배우고 즐기는 걸로 알고 있어요. 칼림바 악기의 유래에 대해 잘 조사하고 소개해 주었네요. ^^

목록보기

댓글 2

칼림바와 같이 특별한 악기들은 어떤 소리가 날지 정말 궁금하네요. 

가장 좋아하는 연주 등의 영상도 함께 소개해 주었으면 칼림바의 진정한 매력을 더 잘 느낄 수 있었을 것 같아요. 

칼림바가 정말 오래된 악기였군요~!

칼림바의 소리가 어떤지 궁금해지는 기사예요. 저도 한번 들어봐야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