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우리가 태양계에 대해 잘못알고있던 사실 2가지
안녕하세요. 이유하 기자입니다. 오늘은 우리가 태양계에 대해 잘못 알고 있던 사실 2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1.태양계는 사실상 태양이다.
누가 저에게 태양계가 뭐냐고 물어보면 저는 태양과 행성의 집합이라고 대답할 것 입니다.조금 더 확실한 대답을 원한다면 저는 '태양' 이라고 대답할 것 입니다.말하다 멈춘게 아니라 진짜 '태양' 이라고 대답할 것입니다.왜냐면 태양계의 질량의 99.86%는 태양의 질량입니다. 좀 더 극단적으로 보이게 99.9%라고 하......면 안 되겠죠??
어쨌든 목성이 태양계를 차지하는 비율은 0.07%이고 지구는 0.0003%입니다.나머지는 다른 것입니다. 금중 99.9%순금을24k금이라고 합니다.그러니까 오버하자면 태양계는 24k태양인 것이죠.
2.태양계 행성 간의 거리
대부분 사람들이 '태양계' 하면 태양이 중심에 있고 행성들이 나열되어 있는 것을 생각할 것입니다.하지만 실제 태양계는 생각과 다릅니다.먼저 지구로 쳐 보지요.강남역에서 1km떨어진 곳이 달이라고 칩시다.(강남역이 지구라고 했을 때)그러면 강남역부터 대구까지가 지구와 화성의 거리입니다.그럼 목성까지는 얼마일까요?? 목성까지는 사우디아라비아 즉,중동지역까지입니다.
이제는 기름값으로 생각해 봅시다.서울에서 부산까지 왕복 기름값이 10만 원이면 달까지는 7600원 입니다.화성까지 왕복 기름값은 180억원 입니다.목성까지 왕복 기름값은 1400억원이죠 (목성까지 드라이브하기는 글렀네요.;;;)이번에는 책으로 쳐 봅시다.태양부터 해왕성까지가 200쪽의 책이면 천왕성부터 해왕성까지 거리는 54쪽입니다. 그리고 오르트 구름까지 책으로 보고 싶다면 도서관에서 50만쪽짜리 책을 빌려오세요.여기서 제가 말하고 싶은 것은 태양계가 거의 텅텅 비어 있다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이유하 기자였습니다. 감사합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3.04.10
태양계에 대해 생각해 보지 않은 접근 방식이네요. ^^ 우선 너무 신선했고, 우주라는 주제의 글은 항상 좀 어렵다는 생각이 있는데 이 글은 유하 친구가 이해하고 자신만의 방법으로 비유를 이용해 이해를 돕고자 한 것이 무척 인상적이었어요. 덕분에 어렵다고만 생각했던 우주에 대해서도 다른 방식으로 생각해 볼 수 있어서 흥미로웠어요. ^^
새로운 시선의 기사라 너무 신선하네요^^
사실 항성 사이에서는 태양도 작고, 온도도 낮은 편이라죠?
우주에서 태양계는 어떤 존재일까요?
후속 기사 부탁드릴게요!
7600만원
오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