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미국 로봇경찰개 논란(챌린지6/8)
안녕하십니까 안혜린 기자입니다. 이번 기사는 미국으로 가겠습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로봇 경찰 개를 다뤄보겠습니다.
미국에서는 한화로 약 10억 원을 투입해 로봇 경찰을 구입했습니다. 이 로봇경찰견 '디지독'을 이번 6월 부터 미국의 지하철역을 순찰 할 거라고 하는데요.
로봇경찰을 구입한 이유는 폭탄테러, 인질극, 반테러등의 사람이가면 위험한 그런 범죄를 더 쉽게 처리 할 수 있어서인데요, 로봇경찰견 디지독이 이번에 등장한 건 아니라고 합니다. 2년전, 맨해튼에서 아이와, 여자를 잡아 인질극을 벌였습니다. 바로 이때 디지독이 등장해 활약을 한거죠. 이런 훌륭한 디지독 그런데 이 디지독을 두고 논란이 일어나고있다고 합니다. 무슨 논란이냐면 로봇이 순찰을 돌면 감시를 받고 있는 것 같다, 작은 범죄가 일어나도 공격을 할 거 같다. 이런 생각 때문에 논란이 일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생각해보면 '공격'이라는 단어가 이상하지 않나요? 그 이유는 로봇의 3원칙에 있습니다.
제 1원칙 로봇은 인간에게 해를 입히면 안된다. 또 위험에 처한 인간을 모른척 해서도 안된다.
제 2원칙 제 1원칙에 유배되지 않는 한 로봇은 인간의 명령에 복종해야 한다.
제 3원칙 제 1원칙과 제 2원칙에 유배되지 않는 한 로봇은 로봇 자신을 지켜야 한다.
그럼 이 공격 이라는 단어는 제 1원칙에 어긋나는 단어입니다. 사람들은 이 3원칙을 잘 몰라서 로봇은 공격을 할 수 있다라는 고정관념에 사로잡힐 수도 있는데 그런 걱정은 안 하셔도 됩니다.~^^
그럼 이제 기사를 마무리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안혜린 기자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YouTube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3.04.17
로봇경찰견 '디지독' 소개 잘 봤어요. 10억 원이나 되다니 우선 가격에 먼저 놀랐구요. 또 디지독이 현장에서 범인을 잡는 데에 많은 역할을 할 수 있다고 하니 신기하기도 하네요. 앞으로 생활 곳곳에서 로봇의 역할이 더 많아질 것 같다는 기대도 해 봅니다.
저 로봇 혹시 BTS춤 춘 그 로봇 아닌가요?
로봇의 3원칙이 있다는 것이 정말 흥미롭네요.
점점 더 로봇의 역할이 넓어지고 있는 만큼 다양한 찬반의견이 나오고 있어요.
또 다른 로봇의 찬반 사례도 궁금해지네요^^
왜? 걱정을 않아도 될까요?
그럼, 디지독은 테러범이 등장하면 공격을 하는 건가요? 아닌가요?
디지독은 오직 순찰만을 하고, 테러범이 공격해도 대응은 하지 않는 건가요?
후속 기사를 기다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