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챌린지] 지구의 날, 잠시 10분만 불을 꺼볼까요?(4/8)
제목 : 지구의 날, 잠시 10분만 불을 꺼볼까요?
안녕하세요? 김민준 기자입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지구의 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올해로 지구의 날이 53주년을 맞이하게 되었는데요. ‘지구의 날’이란, 자연보호자 들이 제정한 날로 매년 4월 22일입니다. 1970년 4월 22일 미국 위스콘신주의 게이로드 넬슨 상원 의원이 앞서 1969년 미국 캘리포니아주에서 발생한 해상 원유 유출 사고를 계기로 환경문제에 관한 범국민적 관심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지구의 날”을 주장한 것이 그 시작입니다.
‘지구의 날’은 전 세계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기념하고 있습니다. 지구를 지키기 위한 마음으로 여러 가지 이벤트, 세미나, 교육, 청소 등이 진행됩니다. 기업들도 나무 심기, 전등 끄기, 플라스틱 줄이기 등의 캠페인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실천할 수 있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그 중 지구의 날에 전국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소등 행사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기후변화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저탄소 생활 실천의 필요성을 알리기 위해 진행하고 있는 행사로 저녁 8시(20시)에 10분 동안 불을 끄는 행사입니다. 정부 지자체와 수원 화성행궁, 남산 서울타워 등 각 지역 명소에서도 매년 함께 참여하고 있다고 합니다. 에너지시민연대에 따르면 2004~2017년 10분간 소등행사로 총 8,589,000kWh 전력을 절감했다고 합니다. 우리도 함께 더 많은 전력 절감에 동참해 보는 게 좋겠죠?
올해는 특별히 환경부에서 ARS 소등행사 캠페인 참여 이벤트를 한다고 합니다. 아래 내용을 참고해서 이벤트에 참여해 보세요.
소등 행사 말고도 지구를 위해 우리가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이 많으니 ‘지구의 날’을 맞이해서 한 가지라도 실천해보는 게 좋겠습니다.
자료 출처 : 1. 환경부 공식 블로그
2. DREAM DEPOT 블로그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3.04.18
4월 22일 지구의 날이 얼마 남지 않았네요. 직접 실천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이면서 모두가 함께 실천해 볼 수 있는 소등 행사에 우리 어과동, 어수동 친구들도 참여해 보면 좋겠어요. ^^ 22일 소등행사에 참여한 친구들은 그 날의 기록을 담아 기사콘에 올려줘도 좋겠네요!!
저도 22일 지구의 날 소등에 참여할게요!
수원 화성행궁, 남산 서울타워 등 지역명소의 야경이 참 예쁜데 생각해보니 전기 사용량이 엄청나겠네요!
단 10분의 실천으로도 지구를 지키는 데에 한 걸음 다가갈 수 있겠어요:)
지구의 날 소등 행사에 꼭 참여해야할 이유를 잘 정리해서 기사로 써주었네요.
당일 공지를 해서 모두가 동참할 수 있게 팝플도 도울게요!!!
모두 함께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