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챌린지] 법의날, 어떤날일까요? (12/8)
안녕하세요? 조관호 기자입니다.
여러분, 법의날에대해 알고 계시나요?
2일후인 4월25일, 매년 4월 25일은 국민의 준법정신을 앙양하고 법의 존엄성을 진작하기 위하여 법무부에서 주관하는 국가기념일입니다.
출처:미추홀구
게다가 법의 날을 최초로 제정한 나라는 미국입니다. 1957년 미국 변호사협회장 찰스 라인(Charles S. Rhyne)의 제창으로 1958년 아이젠하워 대통령이 사회주의 국가의 노동절에 대항하는 의미로 5월 1일을 법의 날로 제정하였어요. 국제적으로는 1963년 7월 그리스 아네네에서 열린 '법의 지배를 통한 세계평화대회'에서 세계 각국에 법의 날 제정을 권고하기고 결의하였습니다.
따라서, 우리나라도 이에 따라 대한변호사협회 주도로 1964년 4월 22일, 법의 날 제정을 위해 모인 법률학 관련 회의에서 법의날 제정추진위원회가 구성되었습니다. 이 위원회에서는 법의 날을 언제로 할것인가를 두고 제헌절인 7월 17일로 하자는 의견과 한국 최초 법전인 {경국대전}이 완성된 9월 27일로 하자는 의견이 있었지만, 결국 국제관례에 따라 5월 1일을 법의 날로 정하기로 하여 국회에 청원서를 제출하였고, 국회는 1964년 4월 18일 이를 만장일치로 정부에 건의했어요.
이에 따라 정부는 1964년 4월 30일 대통령령 제1770호로 '법의날에관한건'을 제정하였고, 공포하여 세계 여러 나라의 관례에 따라 5월 1일을 법의 날로 정하였습니다. 1964년 5월 1일에 열린 제1회 법의 날 대회에서 권력의 횡포와 폭력의 지배를 배제하고 기본인권을 옹호하며 공공복진을 증진시키는, 소위 법의 지배가 확립된 사회의 건설을 위해 일반 국민에게 법의 존엄성을 계몽하기 위해 법의 날을 제정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법의날은 4월 25일인데?하는분이 있으실텐데요,
한국인 말은 끝까지 들어야죠!
2003년부터 범국민적 기념행사로 활성화해야 한다는 여론에 따라 1895년 근대적 사법제도를 최초로 도입한 재판소구성법 시행일인 4월 25일로 변경되었죠.
법의날 기념식은 법조계의 가장 큰 행사로서, 대한변호사협회와 법무부가 주관하며, 법무부에서는 인권과가 담당하고 있습니다. 특히 2005년 대검찰청 대강당에서 진행된 42번째 행사에서는 법조계 대포들의 식사, 기념사, 훈장,포장 수여식뿐만 아니라 법과 인권의 진정한 정신을 되새길 수 있는! 의미 있는 기념식을 만들고자 음악회, 어린이 1일 범체험교육 등 다양한 문화행사를 병행하였어요.
어떤가요? 여러분도 법의 날을 맞이하여, 법에 대해 관심을 가져보는 거, 어떤가요?
그럼 이상, 조관호 기자였습니다~ 감사합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3.04.23
4월 25일 법의 날에 대해 조사하고, 정리한 글이네요. 법이란 꼭 지켜야 하는 것으로 사람들이 필요에 의해 만든 것이지요. 오늘 법의 날의 의미에 대해 자세하게 소개한 부분이 있었는데요. 아마 참고한 자료의 문장을 거의 그대로 사용한 것 같아요. 자료를 참고해서 글을 쓸 때는 반드시 자신의 문장으로 고쳐서 써야 한다는 점을 꼭 기억해 주세요. 법의 날을 맞아 법의 의미, 우리 사회에 꼭 있었으면 좋겠는 법은 어떤 것인지, 고쳤으면 좋겠는 법은 어떤 것인지를 생각해 봐도 좋을 것 같네요.
기사를 쓸 때 꼭 자료를 복사해서 가져오지 말고, 직접 써주길 바랄게요!
법의 날 소개는 잘 보았습니다.
국민의 준법정신을 앙양하고 법의 존엄성을 진작하는 것 뿐 아니라, 법조인들도 계속해서 성장하고 법조인으로서의 마음가짐을 지켜내기에 훌륭한 날인 것 같아요.
우리나라의 법은 어떻게 생기게 되었는지, 사회적 이슈로 인해 새롭게 생겨난 법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등 법에 대한 소개도 함께 해주면 더 풍부한 기사가 될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