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챌린지] 유전자 조작 변형 생물체 GMO [5/8]

2023.04.30

GMO는 Genetically Modified Organism의 약자로, 우리말로 바꾸면 ‘유전자 조작 또는 변형 생물체’입니다.



 



GMO를 만든 이유는 해충 때문입니다. 과학자들은 해충을 막아 낼 박테리아를 찾아냈습니다. 그리고 그 박테리아를 식물에 넣었더니 그 식물을 먹은 해충들이 죽거나 병에 걸려서 잘 활동하지 못하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과학자들이 해충에 잘 견디는 식물을 만드는 과정에서 유전자를 조작하여 GMO가 생기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GMO를 연구하고 판매하는 회사들이 많습니다. 이 회사들은 GMO 식물을 팔 때 자기 회사에서 만든 농약도 같이 팔았습니다. 처음에는 많은 사람들이 이 농약과 GMO 식물이 식량위기를 해결할 거라고 말하면서 매우 좋아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자 사람들은 ‘이렇게 유전자 조작이 된 GMO 식물이나 동물이 사람에게 해를 끼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를 증명하는 실험도 많이 이루어졌습니다. 프랑스의 어느 대학 연구팀이 GMO 옥수수를 쥐에게 2년 동안 먹이면서 변화를 관찰했는데 2년 뒤 쥐의 몸에 탁구공 정도 크기의 종양이 생기고 간과 신장에 이상이 나타났다는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GMO 식물과 같이 판 농약에는 글리포세이트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은 암을 일으킨다는 논란이 있는 성분입니다. 그래서 GMO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몸에 좋지 않을 거라는 주장도 있습니다.



 



GMO는 식물만 있는 게 아닙니다. 여러분들이 잘 모르는 GMO 동물들도 있습니다.



 



이 중 판매가 허가된 것이 있는데, 바로 ‘슈퍼연어’라고 불리는 연어입니다.



일반 연어는 다 자라려면 평균 30개월이 걸리는데, 슈퍼연어는 18 개월 만에 다 자랍니다. 그리고 다른 연어보다 크기도 훨씬 큽니다.



이 슈퍼연어는 미국 정부가 판매를 허락해서 판매할 수 있는 최초의 GMO 동물이 되었습니다.



환경단체들은 이 GMO 연어가 생태계에 영향을 끼칠 거라고 하면서 GMO 동물을 반대하고 있습니다.



 



다른 GMO 동물들도 있습니다.



이스라엘에서는 깃털 없는 닭을 만들어 냈습니다. 닭 품종 중 목에 털이 없는 품종이 있는데 과학자들이 이 닭의 유전자를 일반 닭에 넣었더니 깃털 없는 닭이 탄생한 것입니다.



깃털 없는 닭은 깃털에 영양분을 빼앗기지 않아 모이를 적게 먹습니다. 하지만 피부병에 자주 걸리고 기생충이 생기기 쉽다고 합니다.



 



그리고 지방은 적고 단백질이 풍부한 ‘슈퍼근육돼지’도 있습니다. 돼지의 유전자 중에는 특이하게도 성장을 막는 유전자가 있습니다. 과학자들은 이 유전자를 없앴는데, 그러자 계속해서 자라나는 슈퍼근육돼지가 된 것입니다.



 



깃털 없는 닭이나 슈퍼근육돼지는 아직 식품으로 판매되고 있지는 않습니다. 왜냐하면 이런 돼지나 닭이 식품으로 판매되기 위해서는 사람이 먹어도 안전한지 정부의 승인을 받아야 하는데, 아직 어느 나라도 GMO 가축을 식품으로 판매하는 것을 승인하지는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GMO는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지 아직 잘 모릅니다. 그래서 우리는 GMO 식품을 표기하는 ‘GMO 완전 표시제’를 도입할 필요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경기도 용인시에서 조국현 기자였습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3.05.01

GMO 식품에 대해 아마 들어본 친구들도 있고, 처음 들어본 친구들도 있을 텐데요. 유전자를 변형해서 만든 식품을 말하지요. 오늘 소개한 연어나 돼지, 닭과 같은 동물도 있을 수 있고, 가장 많은 GMO로는 콩이 있어요. 유전자 변형 식품으로 해충도 줄이고, 비용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혹시 모를 부작용이나 유전자 변형으로 인한 유전병 등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조심스럽고 반대하는 영향도 있어요. 오늘의 글에서는 찬성이나 반대 보다는 중립적인 GMO 상황에 대해 글을 써 주었는데요. 국현 친구는 GMO 식품에 대해 찬성하는지, 반대하는지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글을 써도 좋을 것 같습니다.

목록보기

댓글 2

동물들이불쌍하네요ㅠㅠ

내용이 좀 어렵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