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테라리엄, 그게 뭘까?
안녕하세요! 저는 전영서 기자입니다. 오늘은 테라리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테라리엄은 무엇일까요? 테라리엄(테라리움)은 어떤 한 용기에서 식물을 재배하는 것입니다. 테라리엄은 물을 많이 주지 않아도 키울 수 있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 중 3가지입니다.
1. 자가동화호흡의 원리
식물은 낮에는 광합성작용을 하고 밤에는 반대로 이산화탄소를 배출하고 산소를 흡수합니다. 이 작용으로 밀폐된 공간에서도 잘 자랄 수 있습니다.
2. 자가수분 순환 원리
낮에 일어나는 증산작용으로 밤에는 병에 물방울이 맺혀있습니다. 물방울이 흙으로 내려갑니다. 이와 같은 작용으로 물을 주지 않아도 살 수 있습니다.
3. 배수층 원리
태라리엄의 배수층은 배수구멍과 같습니다. 숯이나 모래, 자갈 등을 깔아 부패 방지, 해독 작용, 노폐물 흡수, 그리고 식물의 수분 조절 등 여러 역할을 합니다.
태라리엄에 키우기 적합한 동식물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식물에는 선인장, 태아블 야자, 다육식물, 싱고니움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동물에는 거미류,파충류, 냉혈 동물 등이 있습니다.
이런 동식물 말고도 재배할 수 있는 동식물 등이 아주 많이 있습니다.
또한 자기만의 개성대로 데라리엄을 꾸밀 수 있기 때문에 개성있는 식물을 키우고 싶어 하시는 분,그리고 항상 식물에 물을 주는 일을 까먹는 분께 추천합니다.
이상으로 제 기사를 마치겠습니다. 제 기사를 읽어주신 분들, 정말 감사드립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3.05.30
테라리엄이라는 말이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데, 작은 정원이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쉬울 것 같아요. ^^ 집에서 식물 키우기를 하는 친구들이 많이 있는 것 같은데요. 테라리엄을 통해 나만의 작은 정원을 꾸미고 관리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
항상 저런식으로 자라는 식물을 볼때마다 신기하다고 느꼈는데 그런 식물들을 테타리엄이라고 한다는걸 처음 알았네요 유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