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해피매쓰'기사쓰기] 시계와 구구단 5단의 연결고리는?
안녕하세요 안혜린 기자입니다. 이번 기사는 시계와 구구단 5단에 대한 기사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시작!
1. 시계란?
우선 시계에 대해서 알아야겠죠?
시계는 우리가 시간을 볼 수 있는 아주 편리한 기구입니다. 시계의 구성은 분침2개 (짧은 것, 긴 것), 숫자가 쓰여있는 시계본체가 있지요.
이 편리한 시계를 발명한 사람은 누구일까요? 아쉽게도 누가 만들었는지는 정확히 나와있지는 않습니다. 최초의 시계가 고안된 것은 기원전 약 2000년전 바벨로니아인데 해시계가 가장 먼저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지금은 디지털시계, 벽시계, 손목시계 등으로 여러 가지 많은 시계가 나왔습니다.
2. 아날로그 시계보는 방법
시: 1~12까지의 숫자 중에서 분침의 짧은 바늘이 가르키는 방향의 숫자가 '시 '입니다.
분: 1~12의 숫자 중에서 긴바늘이 가르키는 숫자의 5를 곱하면 그 수가 현재 '분'입니다.
그럼 이제 본론으로 넘어가 볼까요?
제가 찾아낸 일상속 수학은
시계 '분'에 있습니다. 앞에서 말씀드렸듯이 1~12의 숫자 중에서 긴바늘이 가르키는 숫자에 5를 곱하면 현재의 분이 나옵니다. 이것은 5단을 외우고 있으면 되는데요 예를 들어 긴바늘이 1을 가르키고 있으면 5단을 떠올려서 5x1=5 인 것 같이 5단을 외우면 됩니다.
3. 정리
제가 찾아낸 일상속 수학은 시계에 있습니다. 시계의 1~12숫자 중에서 긴바늘이 가르키는 숫자에 5를 곱하면 지금의 분이 나온다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4. 최종정리 (한문장 정리)
제가 찾아낸 일상속 수학은 시계와 구구단 5단을 연관시킨 시계와 5단 입니다!
지금가지 안혜린 기자였습니다. 감사합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3.06.02
긴 바늘과 짧은 바늘로 된 시계를 보는 게 처음에는 쉽지 않은데요. 시계를 잘 관찰해 보면 5분 단위로 숫자가 표시되어 있는 걸 알 수 있지요. 오늘 혜린 기자의 말대로 시계와 구구단 5단이 관련이 있어 보이기도 하네요.^^ 시계를 보다 보면 5단을 쉽게 외울 수 있을 거 같아요. 시계의 원리와 구구단 5단을 연결지어 원리를 잘 설명해 주었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