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지 제작방법과 한지의 우수성

2023.07.05

안녕하세요. 오늘은 한지 제작 방법과 한지의 우수성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한지의 제작 과정과 방법을 알아볼까요?



한지의 제작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닥의 채취 



11월~12월에 닥나무 1년생 가지를 낮게 자릅니다.



2. 닥묻이 작업



채취한 닥나무를 삶는 과정으로 보통 7시간 정도 불을 지펴 수증기로 닥을 쪄냅니다.



3. 흑피(黑皮) 추출



다 삶겨진 닥나무에서 껍질을 벗겨냅니다.



4. 백피(白皮) 작업



흑피를 맑은 물에 하루 동안 담가둔 다음 외피를 훑어내면 백피가 만들어 집니다.



5. 저불 작업(표백)



닥에서 순수 섬유질을 추출하기 위해 잿물에 백피를 넣고 4 ∼ 5시간 정도 삶습니다.



6. 고해 작업(두드리기)



저불 작업을 거친 백피를 나무방망이 등으로 두들겨서 백피의 섬유를 분리시키는 방법으로 종이의 질을 좌우하는 중요한 공정의 하나입니다.



7. 닥풀풀기



물이 담겨진 구유에 닥풀을 넣고 이겨 점액을 만든 다음 점액만을 걸러냅니다.



8. 한지뜨기



점액을 닥섬유가 있는 지통에 넣어 혼합하여 종이뜨기를 합니다.



9. 배합 작업



지통에서 발틀로 건져진 종이를 한 장 한 장 옮겨 쌓습니다.



10. 물질작업



겹쳐 쌓은 종이를 나무막대로 눌러 물을 뺍니다.



11. 물빼기 작업



물질 작업을 거친 종이위에 돌을 올려놓고 하루를 둡니다.



12. 건조 작업



젖은 종이를 수증기로 달구어진 건조판에 대어 말린 후 떼어냅니다. (사진 출저: 원주시 한지 제조 과정)



 



자, 그럼 한지의 우수성도 알아볼까요?



'지천년견오백(紙千年絹五百)’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종이는 1000년을 가고 비단은 500년을 간다’는 뜻으로, 우리 전통한지의 우수성을 나타내는 말이기도 합니다. 이처럼 한지는 예로부터 보존성이 좋고, 강한 종이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늘날에도 한지는 그림, 서예, 공예, 건축, 문화재 보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목판인쇄본인 국보 제126호 무구정광대다라니경이 약 1200년이 넘는 시간에도 잘 남아 있고,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에 등재된 ‘조선왕조실록’, 조선왕조 ‘의궤’, ‘난중일기’등 다수의 기록물에서 그 우수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출저: 세계일보 '[공감! 문화재] 전통한지의 우수성')



(사진출저: 연합뉴스)



 



이상으로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3.07.06

전통 종이인 한지 만드는 과정과 특징을 정리해 주었네요. 과정을 보니 정말 정성과 오랜 시간의 노력이 담겨 있다는 게 느껴지는데요. 과정 글만으로는 한지 만드는 과정을 다 이해하긴 어렵다는 점이 조금 아쉽네요. 혹시 만들기 과정을 그림으로 표현한 게 있다면 함께 올려주면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될 거예요. 그리고 한지의 특징을 정리한 부분은 자료의 글을 거의 그대로 사용했는데, 글을 쓸 때 자료를 참고해서 쓰는 글은 반드시 문장을 다 수정해서 자신이 직접 쓴 문장으로 써야 해요. 그 점을 꼭 기억해 주세요. ^^

목록보기

댓글 6




궁금증이 해소되서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