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해 물질이란?

2023.07.13

유해 물질이란 말 그대로 해로운 물질을 말합니다. 유해 물질은 다양한 방법으로 신체에 들어올 수 있습니다.



농약, 방부제 등에 포함된 유해화학 물질은 음식물을 통해 전달됩니다.어린 아이일 경우 흙이나 바닥을 만졌던 손을 빠는 경우가 있는데,이때 유해 물질이 입으로 들어가게 됩니다.유해 물질은 한 개체 안에서 계속 쌓일 뿐 아니라 먹이 사슬을 따라 최상위 포식자에게 계속 쌓여 100에서 1억 배까지높아지기도 합니다.



 



일본에서 발생한 수은중독 사건은 생농축으로 인한 대표적 피해 사례 입니다.그리고 유해물질은 세제, 살충제, 음식 포장재 등에 있습니다.그러니까 조심하는게 좋겠죠? 출저:네이버 블로그



마지막으로 화학물질을 안전하게 사용하는 생할 수칙을 알려주겠습니다.



1.환기시키기



평소에도 환기는 시켜야 하지만, 특히 조리 할때나 스프레이식 화학제품을 사용할 때는 반드시 환기를 시켜야 합니다.



2.친환경 제품쓰기.          제품을 살 때는 친환경 마크가 표시된 제품을 사는게 좋습니다. 친환경 마크는 유해 물질을 적게 함유하고, 환경오염도 덜 하기 때문입니다.



3.안전하게 보관하기



무엇보다 안전하게 보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어린아이가 화학제품을 만져 위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3.07.13

우리가 생활할 때 쓰는 여러 물건이나 제품 중에 유해물질이 있는 것들이 있다는 점, 또 유해물질이 우리 몸에 들어올 때 해롭기 때문에 어떻게 안전하게 생활할지 수칙까지 소개해 주었는데요. 어떤 것을 유해물질이라고 하는지 핵심적인 내용이 빠진 것 같아요. 또 좀 더 이해하기 쉽도록 구체적인 생필품 속에 어떤 유해물질이 있어서 어느 정도 우리 몸에 해로운지도 조금 더 구체적으로 소개해 주면 더 와닿을 것 같네요.

목록보기

댓글 4


조심 해야겠어요

화학물질을 쓸 때는 조심해야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