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챌린지]나비 박사 석주명 박사님
안녕하세요?
오늘은 나비 박사 석주명 박사님에 대해 알아볼거에요.
석주명 박사님은 1908년 10월 17일 평안남도 평양에서 태어나셨습니다.
석주명 박사는 일본 가고시마 고등농림학교를 졸업하고 송도 중학교에서 생물 교사로 일하셨어요.
졸업하기 전, 지도 교수였던 오카지마 교수가 석주명 박사에게 장래희망을 물어보았어요.
석주명 박사는 학자가 되고 싶다고 답했죠.
하지만 일제 식민지하에서 한국인이라는 차별 때문에 학자가 될 수 없다는 걸 깨닫게 됩니다.
그래서 오카지마 교수는 한반도에 사는 나비를 연구해 보는 것이 어떻겠느냐고 권했고 그때부터 석주명 박사는 한반도의 나비를 연구하기 시작하셨습니다.
1931년부터 나비 연구를 시작한 석주명 박사는 일본 동물학자들의 잘못된 나비 분류를 바로 잡는 일부터 시작하셨어요.
당시 일본인 동물학자들은 조금만 특징이 달라도 새로운 종류로 주장해 한국의 나비가 844종이라고 했는데, 석주명 박사는 <조선산나비 총목록>을 통해서 한국의 나비는 총 248종이라고 바로잡으셨어요.
그리고, 석주명 박사님은 나비의 이름을 붙여주기도 했습니다.
석주명 박사님은 한국 전쟁 중이였던 1950년 10월 6일 총에 맞아 사망하셨습니다.
죽는 그 순간까지도 “나는 나비밖에 모르는 사람”이라고 말했다고 할 정도까지 나비를 사랑하셨어요.
석주명 박사님에 대해 잊지 말고 한 번쯤은 나비를 볼 때 석주명 박사를 떠올려 보는건 어떤가요?
지금까지 성소율 기자였습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3.07.28
나비는 우리 주위에서도 쉽게 볼 수 있는 곤충이에요. 일생을 나비만을 생각하며 연구하셨다니 어떤 사람은 그깟 나비가 뭐가 중요하냐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석주명 선생님 덕분에 국내의 나비에 대해 잘못된 분류를 바로 잡고, 체계화 된 것이겠지요? 친구들의 과학자 챌린지 글 덕분에 국내 과학자들에 대해 많이 알게 됩니다. 기사 잘 봤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