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챌린지] 우리나라의 나비박사! 석주명 박사님

2023.07.29

안녕하십니까. 안혜린 기자입니다. 오늘은 석주명 박사님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석주명 박사님은 1908년 10월 17일날 평안남도 평양부에서 태어나셨습니다. 또 4남매중 둘째로 태어나셨습니다.



석주명 박사님은 일제강점기에서 해방 후 대한민국에서 나비 연구가, 생물학자, 곤충학자, 동물학자, 언어학자, 역사학자, 박물학자, 한국의 생물 분류와 제주어의 연구를 주도한 한국 박물학계의 선구자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그런데... 어마어마한 경력이 눈에 띄네요...)



석주명 박사님은 송도고등보통학교, 일본 가고시마고등농림학교를 졸업하셨습니다. 석주명 박사님은 13년 동안이나중학교 교사로 있었는데 처음에는 함흥부의 영생교보 생물학자로 부임하여 2년간 재직하셨다가 박사님의 스승을 따라  개성 송도고보에 재직하면서 전국각지로 나비채집여행을 떠나셨습니다.



나중에 석주명 박사님은 영국 왕립 아시아 협회의 의뢰를 받아서 한국의 나비들의 동종이명 목록을 작성한 조선산 접류목록을 1940년 출간함으로써 전 세계적인 나비학자로 우뚝 서게 되었다.



(출저:위키백과)



이렇게 해서 일본의 곤충학자들이 게으르게 분류하며 종류만 921종으로 늘려놓은 나비를 독자적으로 연구하여 정확하게 248종으로 분류했습니다. 또 특이한 나비를 보면 그걸 잡으러 몇 시간이나 산과 들을 쫓아 해메기도 했습니다. 배추흰나비를 16만 마리나 사육하며 개체변이를 연구하기도 했고, 국내 대부분의 나비이름을 지어주었다고도 합니다. 특히 지리산을 해메며 지리산 팔랑 나비를 발견한 사례는 유명하다고 합니다. 



1950년 10월 6일 날 석주명 박사님은 숨을 거두셨습니다.



이것만 봐도 석주명 박사님의 엄청난 나비 사랑이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배추흰나비를 16마리도 아니고 16만 마리나 사육하며 개체변이를 연구한 것은 정말 대단한것 같네요...  나비를 사랑한 석주명 박사님의 마음이 고스란히 느껴지는 시간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출저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이상 안혜린 기자였습니다. 지금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3.07.30

이렇게 특정 곤충 하나를 깊게 파고, 종을 분류하고 직접 찾아 관찰하는 모습이 무척 감동적이네요. 과학자의 노력을 통해 지금까지도 많은 국내의 나비들의 이름이 있고, 생김새나 크기 색깔 등 기준에 따라 분류가 되어 있다는 점도 놀랍구요. ^^ 정말 나비를 사랑하신 분이라는 걸 여러 글을 통해 느끼게 되네요.

목록보기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