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비박사 석주명 박사님 (챌린지)

2023.07.31

나비박사 석주명 박사님!



안녕하세요! 우준서 기자입니다! 오늘은 석주명 박사님에 관한거고요! 얼른 고고씽

일단 석주명 박사님은 앞에 기사 같이 말씀드렸듯이 이분도 일제감점기 시절에 사신 분이에요! 일제감점기*일본제국주의 시절 우리나라를 절들어온 시기 189모르는년도~1945년 까지의 시기를 말해요.이분의 일생을 소개한다기 보다 이분의 업적의 소개하는거에 가까워요. 일단 석주명 박사님은 어렸을때부터 생테계 곤충을 좋아하셨다고 합니다! 저랑은 다르네요^_^



 근데 이분은 현재 조선인민주의공화국 에서 태어나셨다고 해요. 그당시는 우리나라와 조선인민주의공화국과 같은 나라였기 때문에…평양시 중구역 경상동 정확한 출생 기록입니다. 그리고 이분은 대표적으로 나비 연구에 평생을 바치신 분으로 유명합니다. 한국의 생류부류와 제주어의 연구를 주도한 한국박물학계의 선구자로 평가 받습니다. 후술하겠지만 일본 박사들이 잘못 연구한 나비의 허점을 바로 잡았고 어마어마한 업적을 이루신 분이에요.



그리고 우리가 부르는 나비의 이름은 전부 석주명 박사님이 지어주신 이름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유리창 나비와 지리산 팔랑나비를 아시나요? 유리창나비는 날개가 투명하고 빛날것 같지만 우리가 평소 알고 있는 나비와 비슷하답니다!지리산 팔랑나비는 지리산에서 팔랑거리면서 날아다닌다 라도 헤서 붙여진 이름이에요.왜 갑자기 이런예기 하나고요? 이제 알게되실 거에요. 이분은 전국을 돌아다니며. 우리나라에 있는 나비들을 조사해 오셨어요. 그것이 석주명 박사님의 이름을 알리는 계기가 되었어요.



그리고 그 동안 영국아시아 협회에서 조선에 있는 모든 나비를 찾아서 조사해 저희에게 보내주세요 라는 편지를 받게 되었어요. 그래서 엄청난 연구를 통해서 결국 보내셨어요. 그것이 석주명 박사님의 업적중 절반을 차지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에요!





너무 완벽주의자여서 대인관계가 영 좋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래서 결국 1950년 10월 6일 눈을 감으셨어요. 나비에 인생을 바치신 분이니 정말 나비애 대한 애착이 강하셨던 것 같아요 안녕히 계세요!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3.08.01

요즘 친구들의 과학자 챌리지 글을 읽으며 몰랐던 과학자의 삶을 다각도로 바라보게 되는 것 같아요. 나비 박사님이신 석주명 선생님의 오늘의 글에서는 문득 어과동 친구들의 지사탐 탐사 모습과 석주명 선생님이 전국 곳곳 나비 조사를 하는 모습이 비슷하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동물이나 식물을 연구하는 과학자는 연구실에서만 머무르지 않고, 직접 발로 찾아 생생한 관찰을 하고 탐구하는 사람이라는 걸 깨닫게 되네요. 훗날 우리 어과동 친구들 중에서도 훌륭한 과학자들이 많이 나올 것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준서 친구의 챌리지도 잘 봤어요!

목록보기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