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돌아온 만약Series} 만약 1년동안 지구에 비가 내린다면?? (ft.고구마머리)

2023.08.03

안녕하세요 조관호기자입니다~~~



오랜만에 "만약"시리즈를 한번 내놓게 되는데, 현재로서는 1년동안 지구에 비가 내릴 가능성이 0에 가깝지만, 이번 여름처럼 비가 많이 내린다면 가능성이 있어질 수 있다고 하네요.



출처:고구마머리 유튜브 채널



자 우선, 이번 여름 장마철 때 비가 참 많이 내렸죠?



그 이유는 바로 "엘니뇨"때문입니다.



엘니뇨란, 뜨거운 적도 부근의 해수면 온도가 원래의 비해 높은 상태로 수개월 이상 지속되는 현상을 말하는데요, 그러니까 바닷물이 뜨거우면 더욱 많은 바닷물이 증발하여, 비가 더 많이 내린다고 할수 있는데요, 예전보다 0.5도 높아지면 엘니뇨, 2도이상 높아지면 슈퍼 엘니뇨라고 하는데, 



슈퍼 엘니뇨가 발생했던 1972년, 1982년, 2015년에 큰 피해를 보았습니다. 미국 중서부 지역에서도 사상 최악의 대홍수가 발생하여, 무려 1700만명의 사상자가 발생했었다고 합니다.. 게다가 현재 지구 상황을 딥러닝한 AI인공지능이 예측한 미래는 끔찍한 자연재해, 앞으로 더욱 심해질 것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만약", 기후위기로 갑자기 내일 당장 1년 동안 온 지구에 비가 내린다면 한국에는 무슨 일이 일어나는 걸까요? 



일단 얼마나 많이 일어날 수 있냐면, 우선 대기에는 수증기가 있죠. 지구에 있는 바닷물, 담수가 증발하여 수증기가 되어 하늘로 증발해 구름이 되고, 구름이 무거워지면 비, 눈이 내립니다. 



게다가 지구 대기에는 무려 약 142,000,000리터의 수증기가 있다고 하는데, 그런데 대기에 있는 저 수증기가 비로 오늘 당장, 한꺼번에 내린다면 전 세계의 해수면이 약 3.8cm 상승, 그러니까 정말 어마어마한 양이 될것이라고 추측할 수 있죠.



그런데 1~2cm의 해수면만 상승해도 대부분의 섬들은 가라앉게 된다고 합니다. 또 지구는 모든 대륙의 높이가 같지 않잖아요? 저지대의 경우 홍수로 인해 엄청난 피해가 일어날 것이라고 예상이 됩니다.



지금으로부터 해수면이 5~10cm정도 상승하면, 열대지역에서는 홍수가 2배로 일어날 것으로 과학자들도 경고하고 있지만, 하지만 한국의 경우 해수면 상승으로 인한 피해는 다른 나라에 비하면 엄청난 피해는 아닐 거라고 합니다.



왜냐하면 여러분도 알다시피, 한국의 국토 70%이상이 산이며, 우리 반도가 산으로 둘러쌓여 있어 다른나라에 비하면 바다로부터 사라지는 땅의 면적이 적다고는 합니다.



그렇지만 1년 내내 내리는 비는 엄청난 호수가 발생하여, 도시의 하수 시스템으로는 처리가 매우 어렵겠죠.



하지만 AI기술을 이용해 2~3일 정도는 괜찮을 거라고는 하지만, 이 상황은 지금 살면서 우리가 겪어본 자연재해와는 다르죠. 



도시 하수 처리시스템으로는 감당하기 어려워지고, 일주일만 지나면 수많은 건물이 잠기게 될 것이라고 하고, 게다가 전기마저 사용하기 어려워 질 것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높은 지대로 대피해야 하겠지만, 또 문제가 있죠. 바로 산사태. 비는 땅을 자극해서 산사태를 유발하는데, 높은 지대라고 진짜 안전하다고 볼 수는 없다는 것이죠.



그래도 요즘AI기술을 활용해 산에 이상이 감지되면 우리에게 알림으로 알려주기도 합니다. 그래서 산사태가 자주 일어나는 지역들을 미리 알아두는 것도 도움이 되겠죠?



폐기물과도 물이 섞여서 물속에서 사는 동물들도 대부분 죽게 되고, 습한 환경에서 곰팡이도 자주 피게되어 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게다가 우리는 햇빛을 통해 비타민D를 받는데, 이 햇빛을 볼 수 없어 비타민 D가 부족하게 되고, 그렇게 되면 영양제를 찾기도 어렵게 됩니다. 그리고 사람들은 햇빛을 받을 수 없어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우울증에 시달리게 될 수 있습니다. 



물론 제가 인트로에서 말했듯이 1년내내 비가 올 가능성은 거의 없지만, 기후위기때문에 갈수록 폭우가 내릴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때문에, 외출하기 어려워져서 외부와 단절이 되게 되겠죠.



서로간의 대화, 햇빛을 보는 시간이 줄어들어 더욱 우울해져서 가족들도 서로 못보니 안부가 걱정되고, 궁금해지겠죠.



정말,, 1년동안 폭우가 내리면 지구에서의 큰 피해뿐만 아니라, 사람들의 심리까지 관련되다니 참 신가하네요~



그럼, 이상 만약시리즈 기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조관호 기자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정리영상! 추천~~]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3.08.05

1년 내내 비가올 가능성은 거의 없겠지만, 그런 일을 상상해 보면서 자연 환경을 그대로 유지하는 것의 중요성, 그리고 예측하지 못한 자연 재해를 어떻게 대비하는 것이 좋을지를 고민해 보게 되네요. 호기심이 생기는 만약~한다면? 주제의 글이에요. 만약 시리즈 글은 앞으로도 계속되나요? ^^

목록보기

댓글 4




만약 시리즈 유익하네요.잘 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