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재적인 동물, 문어

2023.09.14

안녕하세요, 류선우 기자 입니다. 여러분은 문어를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저는 문어를 굉장히 똑똑한 동물이라 생각합니다. 왜 문어가 똑똑한지에 대해 설명해 보겠습니다.



 





1.문어의 다리는 그냥 다리가 아니다?



문어의 다리에는  빨판이 있죠? 이 빨판에는 특별한 감각세포(화학촉각수용체라고 불립니다)가 있어서 다리로 먹을 수 있는 것과 먹을 수 없는 것을 구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문어가 좋아하는 게와 그 게와 똑같이 생긴 돌이 있다고 생각하면 문어는 게의 껍질에(무척추동물은 방어용으로 테르페노이드라는 물질을 묻히고 다닙니다) 있는 테르페노이드 분자를 느껴 게와 돌을 구분해낼 수 있습니다.



 



2.문어는 탈출의 명수다?



뉴질랜드 국립 수족관에는 잉키라는 문어가 살았습니다. 잉키는 2016년에 수족관의 살짝 벌어진 틈새로 기어나와 바다로 이어지는 뚜껑이 열린 배수관으로 들어가서 바다로 탈출 했습니다. 이로써 문어는 지능이 높고 사고력을 가진 동물이란 걸 증명해냈습니다. 



 



3.문어의 뇌는 인간의 뇌와 비슷하다?



문어의 뇌는 인간의 뇌와 비슷하게 활성화된 전이인자가 있습니다. 그래서 문어는 어린 인간 만큼의 지능을 가질 수 있는 겁니다. 



자, 이제 여러분은 문어를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3.09.16

예전에 문어가 월드컵 경기 결과를 예측하는 게 있어서 화제가 된 적이 있었는데요. 우연이기도 하겠지만, 문어가 꽤 똑똑한 동물이라는 점도 그때 소개가 되곤 했었던 기억이 나네요. 오늘 문어가 똑똑하다는 점에 대해 근거를 들어 설명해 주었는데요. 재밌는 사실이 많이 있네요. ^^ 다만, 오늘 소개한 3가지의 내용에서 조금 더 객관적인 근거를 자세하게 소개해주면 더 신뢰가 가는 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목록보기

댓글 4



문어 영재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