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출동기자단으로 제37 인촌상 시상식에 참여한 후기!
안녕하세요~ 조관호 기자입니다.
오늘은! 제가 진짜 영광인 경험을 했는데요.
바로 MIT공과대학의 물리학 교수님이신 최순원 교수님을 직접 만나고 인터뷰 하는 시간을 가지고, 시상식도 보고, 마지막으로 식사까지 하고 나와서 정말 좋고 영광스러운 자리에 제가 갔다는게 아직도 신기해요.
우선 저희는 웨스틴 조선 서울 HOTEL에 도착해서, 인터뷰실로 이동해서 최순원 교수님과 인터뷰를 하고 질문도 궁금했던것을 다 했습니다.
(왼쪽방이 인터뷰실!)
최순원 교수님께서는 물리학 공부가 중학교부터 관심이 생기기 시작하다가, 과학고에 들어가서 물리학을 더욱 열심히 공부하고, 연구하고 싶은 걸 연구할 수 있고 그래서 과학고쪽을 생각해보다가 결국 들어가셨다고합니다.
또 교수님께서는 항상 대학생들에게 강조하고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는게 바로"소통(Communication)", 그러니까 "협력연구"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는데, 왜냐하면 연구할 때 상대방과 협력하고 협동할 수 있어야 하고, 상대방의 생각을 받아들일 수 있고, 또 자신의 주장을 떳떳하게 펼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주고받는 능력이 필요하다고 하셨습니다.
과학자는 대단하고 멋있는 사람이고, 매일 성공하는 것이 아니라 절망하고 포기하고 싶을 때도 많으셨다고 하는데요, 저도 실패를 자주하면 그런 기분이 많이 들 것 같습니다.
특히 교수님께서는 MIT에서는 원하는 공부를 자유롭게 할 수 있게 해주고, 학생들에게 다양한 기회를 준다고 합니다.
저도 MIT에 관심이 있긴한데,,하,,
거기 공부잘하기로 유명한데,, 그 업적을 가지신 게 너무 대단하고, 또 MIT 교수라는 것, 그리고 물리학에 대한 열정이 저를 존경하게 만들더라고요,,
이제 아주 보람차게 교수님과 인터뷰를 하고? 이제 인촌상 시상식장으로 왔어요
아주 우아한 시상식장,,
이곳에서 대기하다가,, 시상식이 시작됩니다!
최순원 교수님께서는 마지막 순서여서 다른분들 시상하는거 보고, 기대하면서 대기하다가..
최순원 교수님 차례가 왔습니다!
와아ㅏㅏ.. 교수님 정말 대단해요..
진짜 정말 존경합니다.. 너무 대단하세요.. 과학이 재밌었다가, 과학고에서 공부도 잘하시고, 지금은 MIT공대에서 교수로.. 저도 교수가 저의 꿈인데.. MIT로 나오시고.. 특히 세계적으로 유명한 한국인 물리학자이시며 물리학을 정말 진심으로 연구하시는게 진짜 너무 대단하시고,, 저의 롤모델이 되었어요!!
진짜,, 존경합니다 교수님!!
그다음.. 조선호텔에서 만나는 최후의 만찬!
해산물, 수프, 아이스크림, 스테이크, 티라미수등등... 메뉴가 정말 다양했던 것 같아요
진짜 비싼건데,, 이 나이에 그 코스요리를 먹는다는 것도 신기하고 맛있게 먹었습니다,,
최순원 교수님,, 진짜 진짜 존경합니다!!
교수님을 만나뵈어 정말 영광이였고, 인터뷰도 하고 시상식장면을 봤다는 게,, 정말 영광이었고 기억에 오래 남을 것 같아요! 특히 어과동에서 이런 기회가 주어진다는 것 자체도 너무 신기하고 기자단을 오래하고 싶어졌어요!
그리고 함께해주신 백창은 기자님도 너무 감사해요..!!
이상 조관호 기자였습니다 감사합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3.10.14
어렸을 때 내가 닮고 싶은 사람을 만나는 건 무척 행운인 것 같아요. 글을 읽어보니 관호 친구에게 최순원 교수님이 그런 분인 것 같네요. 교수님을 직접 만나 뵙고 어떻게 과학자가 되셨는지 이야기를 듣는 경험이 관호 친구에게 뜻깊고 의미 있는 하루가 된 것 같단 생각이 드네요. 자신의 느낌을 솔직하게 글로 표현해 준 점이 좋았어요. 다만, 교수님과 나눈 이야기에서 좀 더 인상적인 부분, 교수님이 어떤 분인지 글을 읽었을 때 글만 읽었을 때는 잘 알 수 없는 부분도 있네요. 조금 더 친구들도 최순원 교수님이 어떤 분인지 알도록 소개해 주면 좋을 것 같네요.
우와ㅏㅏㅏ 정말 부러워요>•<
나도 가고 싶다!저도 가고싶네요~~~
좋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