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가을에 무리를 짓는 매가 있다고?
안녕하세요. 조윤성 기자입니다.
여러분은 혹시 나그네새를 알고 있나요? 나그네새는 우리나라 북쪽에서 번식하고 우리나라 남쪽에서 겨울을 나는 새로 우리나라에는 봄, 가을에 거쳐가는 새들을 뜻하는 말입니다. 대표적 나그네새로는 도요새와 물떼새가 있으며 이들은 보통 가을철에 우리나라를 통과합니다. 나그네새는 봄, 가을 이동시기에만 보이기 때문에 평소에는 볼 수 없는 희귀한 새들이 많습니다. 그 중 왕새매가 요즘 많이 관찰되고 있습니다.
https://blog.naver.com/jknew1/20172489911
왕새매는 나그네새이며 보통 4월에서 5월, 10월 초순에서 10월 중순에 우리나라에 찾아옵니다. 왕새매는 평소에는 혼자 생활하지만 이동시기가 되면 큰 무리를 이루어 함께 생활합니다.
https://www.naturing.net/o/977504
왕새매는 맹금류지만 비교적 온순한 편이며 먹이는 쥐, 뱀, 개구리 등을 사냥해 먹습니다.
https://blog.naver.com/33kkdh9461/220756047889
또 왕새매는 벌매와 비슷하게 생겼지만 깃털 색이 다양한 벌매와는 다르게 깃털 색이 일정한 편이며 수컷의 눈이 검은색인 벌매와는 달리 암수 모두 눈이 노란색입니다. 그리고 왕새매는 배에 갈색 줄무늬가 있으며 벌매보다 크기가 작습니다.
(왕새매 특징)
(벌매 특징)
그리고 왕새매의 비행법은 완만하게 날개를 퍼덕이며 날아오르거나 원을 그리며 비행합니다.
https://blog.naver.com/birdssin/222533940375
여러분 왕새매는 평소에 볼 수 없는 희귀한 새이니 왕새매를 볼 수 있는 지금 시기에 하늘을 보며 왕새매를 찾아보는 것이 어떨까요?
지금까지 조윤성 기자였습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3.10.29
남쪽나라 가기 전 잠시 머무르는 나그네새를 가을에 볼 수 있군요. 새를 좋아하는 친구들이 탐조 기사를 종종 올려주는데, 이런 새들을 정말 볼 수 있다는 게 신기해요. 윤성 친구도 혹시 직접 새를 본 건가요? 오늘 소개해 준 새들은 어디서 볼 수 있는지 궁금하네요. ^^
벌매와 왕새매의 차이점에대해 잘 알게되었습니다.
좋은 기사 감사합니다.
와!꼭 보고 싶네요^^
좋은 기사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