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어린이가 화장해도 괜찮을까?
출처:본인제작
여러분 혹시 색조 화장을 해 보신 적 있나요? 생각해 보니 저희반 친구들과 저도 굉장히 외모에 관심이 많은 것 같아요.
실제로 한 조사에 따르면 무려 42% 이상의 초등학생이 이미 색조화장을 해본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습니다.피부가 얇은 아이들이 성인용 화장품을 사용하면 피부 트러블이 잘샹하기 쉽고,성장호르몬과 성호르몬 분비에 영향을 주어 성조숙증(2차성징이 빨리오는 것)을 유발하거나 키 성장을 방해 할 수도 있어요.
과연 그러면 만약을 대비해 화장품을 어떻게 사용할지 알아봅시다
-화장품 성분 파악하고,부모님과 함께 구입하기.
화장품의 성분을 파악하고 부모님과 함께 구입하면 좋습니다. 왜냐하면 화장품 성분을 파악해 좋은지 않 좋은지 판단 할 수 있고 부모님과 함께 구입을 하면 부모님의 도움을 받아 또 어떤 것인지 더 좋은 것이 있는지 등을 알 수 있기때문에 부모님과 한께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화장품 구입시에는 포장 겉면에 있는 사용법,주의사항등을 함께 꼼꼼히 읽어 보아야 합니다.
-화장품 나눠쓰지 않기
친구들과 화장품을 나눠쓰는 것은 간염과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특히 눈 화장품들은 눈 간염을 유발해 시력저하를 일으킬 수있습니다*
아무리 친한 친구라도 화장품은 공유하지 않는 게 좋아요.
-화장품을 깨끗하게
로션이나 크림,베이스메이크업제품들은 으로 이용해서 바르는 경우가 많은데요.이 때 손에 있는 세균이 피부로 옮겨 가면서 피부트러플을 유발할 수 있어요. 따라서,화장전에는 손을 씻고 가벼운 세안으로 얼굴에 남아있는 오염 물질도 씻어내는 것이 안전해요. 또한 화장품 뚜껑을 제대로 닫지 않으면 세균이나 먼지등에 오염 될 수 있기 때문에 사용후에는 제대로 닫으면 좋겠습니다. 또 화장품 유통기한은 눈에 띄게 라벨지를 붙여 표시해 두고, 기한이 지난 제품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겠죠?
-꼼꼼하게 지우기
피부가 예민하고,약한 아이들이 화장품을 바르고 오랜시간을 보낼경우 피부질환이나 여드름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외출 후에는 바로 화장을 지우는 습관이 더욱 더 좋다고 하네요.
*(이때 꼭 비누로세안하기 !)*
사춘기가 오면 외모에 관심이 많아지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라네요. 화장을 접하는 나이가 점점 어려지면서 이를 겨냥한 시장고 커지고 있고 여기에 소셜미디어(SNS)의 영향력이 더해져 어린이 화장은 이제 가끔식은 있는 일이 되었습니다. 피부 건강을 해치지 않도록 올바른 화장법을 배우고 도 상업적 외모 기준에서 벗어나 스스로를 존중하는 마음을 가지고 우리는 모두 외모에 상관없이 가치있는 존재라는 것을 잊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이상 정은주 기자였습니다. 감사합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3.12.09
어린이들도 외모에 관심을 갖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화장에 대한 관심도 많군요. 연예인들을 보면서 따라해 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기도 하는 것 같아요. 어린이들의 화장에는 우려되는 여러 가지 이유들을 글에서 잘 소개해 주었어요. 다만, 호기심으로 몇 번 경험을 해보고 싶다면 부모님과 함께 성분을 꼼꼼하게 확인하고 구입을 하는 게 좋겠네요. 오늘 은주 친구가 글에서 주의할 점을 꼼꼼하고 자세하게 잘 소개해 주었네요! ^^
제 친구들도 요즘 화장에 관심이 너무 많아서 걱정인데.. 잘 봤네요!! 알려줘야겠어요~
저는 화장을 해본적이 없지만 그래도 조금더 크면 화장을 할수도 있으니 잘알아 두는것이 좋겠네요.
틴트 샀는데 괜찮을까요?
아! 그렇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