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구 속 과학 원리를 알아보자!

2023.12.13

안녕하세요? 이선우 기자입니다. 오늘은 제가 야구에 관한 과학 원리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제가 소개할 원리는 야구의 핵심 ⚾야구공입니다.  

 

 첫째로 야구공은 여러겹의 소질을 감싸 만든 것입니다. 아무리 뛰어난 기술자라도 야구공을 만드는데는 7분이나 걸린다고 하네요. 

 

 

둘째로는 실밥입니다. 투수라면 모두 실밥을 잡고 공을 던져본 적이 있을 것 입니다. 야구공의 실밥에는 어떤 과학 원리가 있을까요? 

 

 

첫번째는 구속과 관련이 있습니다. 놀랍게도 실밥이 없다면 130km를 넘길 수 없다고 하네요.

이유는 실밥이 없으면 공기저항은 느려지는데 공의 뒤쪽에 공기 소용돌이가 발생해 공을 뒤로 끌어당기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실밥이 있다면 소용돌이가 약하고 추진력이 있어 더 빠른 공을 던질수 있고 타자는 홈런을 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둘째로는 공의 경로 변화와 관련이 있습니다. 여러분이 던지는 변화구는 어떻게 경로가 변할까요?

이유는 흐름이 느린 곳은 압력이 낮아지고, 흐름이 빠른 곳은 압력이 높아집니다. 야구공이 날아가는 쪽의 반대쪽으로 공기의 흐름은 생깁니다.

그래서 실밥에 공기가 걸리게 되고 투수들은 변화구를 던질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다음으로 소개할 원리는 타자와 관련이 있습니다. 바로바로~ 홈런입니다.

 

투수가 공을 던졌을때 타자한테 공이 들어가는 시간은 0.44초입니다. 그래서 타자는 짧은 시간 안에 모든 것을 생각해야 하죠. 무엇보다 스위트 스팟에 배트를 치면 홈런이 될 확율이 높아집니다.

 

 

 지금까지 야구의 과학원리를 알아보았습니다.  여기까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상 이선우 기자였습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3.12.16

모든 스포츠에는 과학적인 요소가 참 많은데요. 야구에서 어떤 과학의 원리가 있는지, 특히 야구공에 있는 실밥의 역할이 있다는 게 신기하네요.^^ 야구는 다른 스포츠보다도 특히 기록이 중요한 운동 종목으로 알려져 있어요. 아마 찾아보면 야구에서 다른 더 재밌는 과학, 수학 이야기도 소개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목록보기

댓글 4

전 야구를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