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정감 있는 정사각뿔 모양, 테트라포트

2023.12.19

안녕하세요~ 강민호 기자에요~ 오랜만에 기사를 쓰네요. 오늘은 테트라포트에 대해서 써보려고 해요. 함께 알아볼까요?



(사진출처: 네이버 블로그)



해마다 여름이 되면 많은 비와 함께 세찬 바람을 몰고 오는 태풍이 찾아와요. 태풍이 불면 바다를 접한 항구는 몹시 위급한 상황이 되죠. 항구마다 이런 재해를 막기 위해 방파제를 쌓아두어요. 방파제는 항구 안으로 밀려드는 센 물결을 막기 위해서 쌓아 둔 둑이죠. 그리고 이 방파제가 파손되는 것을 막기 위해 4개의 뿔 모양의 콘크리트 구조물을 설치해 두는데, 이것을 '테트라포트'라고 해요. 테트라포트는 파도의 힘을 약하게 하거나 막는 역할을 하죠.



항구에 가면 방파제에 있는 테트라포트를 자세히 살펴보세요. 테트라포트의 전체적인 형태는 정사각뿔 모양을 하고 있어요. 강한 파도나 수압을 이겨내야 하므로 때문에 구조물이 안정감을 지녀야 하는데, 이에 딱 맞는 입체도형이 바로 정사각뿔이기 때문이죠. 정사각뿔은 잘 기울거나 넘어지지 않아요.



어때요? 테트라포트가 안정감 있는 정사각뿔 모양이라니, 참 신기하지 않나요?  이상으로 기사를 마칠께요~ 감사해요~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3.12.21

우리 주위에 있는 물건의 모양을 유심히 살펴보면 그 모양인 이유가 나름대로 다 있는데요. 방파제가 파손되는 것을 막기 위해 뿔 모양의 콘크리트 모양을 기억하는 친구들이 있다면 아마도 아하! 하고 이해할 것 같네요. 혹시 바다에 갈 계획이 있는 친구들이라면 항구에서 테트라포트를 찾아 모양을 확인해 봐도 좋겠어요.

목록보기

댓글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