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12.12 사태와 전두환/노태우 정부에 대해서 알아보자! (하)
안녕하세요~ 강민호 기자에요~ 이번에도 지난 기사에 이어 전두환/노태우 정부에 대해서 써보려고 해요~ 함께 알아볼까요?
(사진출처: 네이버 블로그)
전두환 정권은 프로 야구와 프로 축구를 잇달아 만들고, 영화 검열을 폐지하는 등 사람들이 즐길 수 있는 오락 거리를 늘리는 데 큰 관심을 기울였어요. 처음으로 컬러텔레비전 방송을 실시하였고, 해방 이후 줄곧 이어져 오던 야간 통행금지 조치를 풀었죠. 특히 중, 고등학생의 교복과 두발 자유화는 학생들에게 파격적이었어요.
(사진출처: 네이버 블로그)
전두환 정권은 민주화를 요구하는 대학생들의 시위를 강하게 탄압하였지만, 대학생들은 점점 더 거세게 저항하였어요. 심지어 일부 대학생들은 미국이 전두환 정권을 편들어 준다고 생각하여, 미국 문화원에 불을 지르기도 하였죠. 결국 1983년 말, 정부는 한발 물러설 수밖에 없었어요. 감옥에 갇혔던 학생들과 정치인이 풀려나고, 학교에 머무르던 전투 경찰들도 물러갔어요. 한편, 야당인 신한 민주당이 국회 의원 선거에서 기대 이상의 의석을 차지하였어요. 국민의 지지를 등에 업은 야당은 국민이 직접 대통령을 뽑는 직선제를 이루고자 개헌을 추진하였죠.
(사진출처: 네이버 블로그)
1987년 1월, 서울대학교 학생 박종철이 민주화 운동을 하다가 체포되어 수사를 받던 중 경찰의 고문을 받아 사망하는 일이 있었어요. 경찰은 고문 사실을 숨기기 위해 "책상을 '탁' 치니 '억!' 소리를 내며 죽더라."는 황당한 거짓말을 늘어놓았죠. 그러던 가운데 1987년 5월 18일에 천주교 정의 구현 사제단에 의하여 박종철 사건의 진실이 은폐되었다는 사실이 알려졌어요. 국민은 크게 분노하였죠. 그래서 야당 정치인들과 민주화 운동 세력은 민주헌법쟁취 국민운동본부를 결성하여 정권에 대한 투쟁을 준비하였어요. 민주헌법쟁취 국민운동본부는 6월 10일 서울을 비롯한 전국 22개 도시에서 집회를 열기로 하였죠.
(사진출처: 네이버 블로그)
1987년 6월 9일, 전국 각 대학에서는 6월 10일 집회를 앞두고 사전 집회가 열렸어요. 경찰들은 집회자들을 향해 최루탄을 발사했죠. 그러자 연세대학교 학생 이한열이 경찰이 쏜 최루탄에 맞아 쓰러졌어요. 이 사실이 알려지자 시민들의 분노가 폭팔하였죠.
(사진출처: 네이버 블로그)
전두환 정권은 시민들의 시위 참여를 막기 위하여 갖은 수를 썼어요. 전철은 시위가 예상되는 서울 시내 주요 역을 멈추지 않고 통과하였고, 학교와 직장에서는 단축 수업, 단축 근무를 하였어요. 또, 자동차 경적을 울려 시위에 동참할 것을 우려하여 일부러 버스와 택시에서 경적을 때어내기도 하였죠. 그래도 오후 6시, 성공회 서울 대성당에서 울린 종소리를 시작으로 수많은 자동차가 경적을 울려 대기 시작하였고, 곳곳에서 시민들이 거리로 뛰어나와 민주화를 요구하기 시작하였어요.
(사진출처: 네이버 블로그)
정부의 강력한 진압에도 민주화를 요구하는 시위가 전국 곳곳에서 계속되자, 마침내 정부와 여당의 다음 대통령 후보인 노태우는 대통령을 국민이 직접 뽑도록 하는 대통령 직선제를 수용한다는 6.29 민주화 선언을 발표하였어요. 한편 최루탄에 맞아 쓰러진 연세대학교 학생 이한열은 결국 1987년 7월 5일 숨을 거두었어요. 7월 9일 치러진 이한열의 장례식에는 100만여 명의 시민들이 찾아와 슬퍼하였죠.
(사진출처: KBS)
그러나 1987년 12월, 정부 여당의 노태우 후보가 제13대 대통령에 당선되었어요. 야당은 국민으로부터 많은 지지를 받았지만, 김영삼과 김대중이 동시에 후보로 나서는 바람에 선거에서 표가 나뉘었죠. 한편 1980년대 말 사회주의 국가들이 개혁과 개방의 길로 나아가면서 냉전의 벽은 무너지기 시작하였어요. 우리나라는 소련과 중국 등 사회주의 국가들과도 외교 관계를 맺기 시작하였고, 우리나라와 북한이 국제 연합 UN에 동시에 가입하여 남북 관계가 좋아질 것이란 기대가 커졌어요.
저는 조사 전 민주주의가 박종철, 이한열, 그리고 1980년대 시민들 등 많은 사람들의 희생으로 이루어낸 것인 줄 몰랐어요. 이 분들을 꼭 기억해야 한다는 생각이 드네요. 제가 준비한 전두환/노태우 정부에 관한 것은 여기까지에요. 이상으로 기사를 마칠께요~ 감사해요~
['12.12 사태와 전두환/노태우 정부에 대해서 알아보자!' (상), (하)는 <용선생 만화 한국사 12 현대>를 참고]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4.01.10
12.12 사태와 전두환/노태우 정부라는 제목으로 글을 써 주었네요. 역사를 주제로 글을 쓸 때는 사건을 나열하는 방법으로 기사를 쓰면 지루한 느낌을 줄 수 있어요. 글의 주제를 조금 더 구체적으로 정하고, 사건에 대한 소개는 조금 더 간추려서 쓰고 이 역사적인 사건을 통해 민호 친구가 전달하고 싶은 자신의 생각을 조금 더 충분히 써 보면 좋을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