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인류가 가장 잘 만든 발명품 TOP 5
안녕하세요~유수현 기자입니다!
오늘은 인류가 가장 잘 만든 발명품 5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 나오는 5순위는 저의 개인적인 5순위라는 것을 알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5위. 냉장고(냉장고 - Google 검색)
냉장고가 나오기 전까지는 얼음이 냉장고와 같은 역할을 했는데, 19세기에 들어서야 제대로 된 냉장고가 나오기 시작합니다. 1805년에는 증기압축식 냉장고가 발명되었고, 이후 1862년에는 제임스 해리슨이 에테르를 냉매로 사용한 기계식 냉장고를 선보였습니다. 1910년부터는 냉장고가 대중화되면서 원하는 음식을 언제든지 먹을 수 있고, 상하거나 부패한 음식으로 인한 질병으로부터 자유로워졌죠.
4위. 현미경
현미경은 1595년, 네덜란드의 안경제작자 얀센에 의해 발명되었습니다. 하지만 얀센이 만든 현미경은 배율이 고작 10배였고, 상이 흐릿하게 보여 널리 쓰이지는 못했습니다. 이후 네덜란드의 발명가 레벤후크는 무려 275배율이라는 엄청난 현미경을 발명했고, 자신이 개발한 현미경으로 효모, 박테리아,혈액 세포 등을 그동안 눈에 보이지 않던 미시적 존재들을 세상 밖으로 꺼내 인류에게 알려지지 않은 미생물의 세계를 열어주었습니다.
3.플라스틱 (플라스틱 - Google 검색)
20세기 아마추어 발명가였던 존 하얏트는 면직물과 질산을 이용해 실험한 끝에 '셀룰로이드'라고 명명된 최초의 플라스틱을 개발했습니다. 이후 1922년 독일의 화학자 헤르만 슈타우딩거가 플라스틱이 형태를 바꾸는 것이 가능한 고분자 화홥물이라는 사실을 밝혀 여러 변종들이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플라스틱은 열이나 압력을 가하면 원하는 모습으로 쉽게 바꿀 수 있고, 튼튼하고 가벼우면서 색도 마음대로 낼 수 있어서 20세기 최고의 발명품이라는 찬사를 받았습니다.
2위. 인터넷 (인터넷 - Google 검색)
많은 분들이 인터넷이 최고의 발명품 반열에 오를 것을 예상하셨을 겁니다. 인터넷은 원래 미국에서 쓰고 있던 컴퓨터 네트워크였는데, 미국 국방부가 대중화시켜 WWW(World Wide Web)이 생겨나면서 본격적인 인터넷 시대가 열립니다. 인터넷이 생기기 전에는 외국 사람들과 소통을 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는데, 인터넷이 이를 해소해 주었습니다. 인터넷은 글로벌 시대가 열리게 해준 것뿐만 아니라 모든 정보와 지식을 알 수 있게 해줘 지식과 정보의 상향 평준화를 끌어내는 역할도 해주는 고마운 존재입니다.
1위. 바퀴
많은 분들이 바퀴가 1위인 것에 대해 의아해 하실 겁니다. 바퀴의 시작은 기원전 4000년경 도공들이 사용하던 물레에 쓰였다고 합니다. 메소포타미아의 우르 왕조 때부터 탈것에 부착되기 시작됐고, 기원전 2000년경에 바큇살까지 생겨 진정한 바퀴의 역사가 시작될 수 있었습니다. 이후 바퀴는 기계부품 속 톱니바퀴와 도르래로 활용되는 등 인류 산업 기술의 핵심이 되었고, 현대에는 자동차와 비행기로 이어지는 역사적인 발명품이죠.
지금까지 유수현 기자였습니다.
저의 기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4.01.19
인류가 만든 위대한 발명품으로 많은 것이 있겠지만, 수현 친구의 개인적인 생각으로 뽑은 1위부터 5위까지 잘 봤어요. 1위를 바퀴로 생각했는데, 그 이유가 있을까요? 궁금하네요. 자신이 생각하는 순위라고 한다면 왜 그렇게 결정했는지 그 이유도 함께 말해주면 좋겠어요.
goo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