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새종대왕

2024.02.03

안녕하세요?저는 처음 기자단으로 들어온 임소연이예요. 오늘 처음 쓸 제목은요 세종대왕과, 한글은 누가 만들었는지 알 것이에요. 다들 알고 계시죠?먼저 세종대왕은 어떤 인물인지 알아볼게요. 세종대왕은 한글(훈민정음)을 만드신 분이예요. 조선 사람들은 한자를 썼어요. 하지만 한자는 백성들이 잘 익히지 못 했어요. 그래서 세종대왕이 훈민정음을 만든 것이예요. 훈민정음이 처음 생겨났을 때, 백성들은 훈민정음을 보고 잘 익혀내고 쉬워했어요. 그래서 세종대왕을 사랑하고 정말 고마워 했어요. 그리고 한글은 정말 우수해요 왜냐고요?오늘 두번째로 할 내용이예요. 함게 알아볼까요?



첫 번째, 한글은 아주 쉬워요. 우리나라가 문맹률이 낮은 이유는 바로 한글이 배우기 쉬운 글자이기 때문이예요. 또 한글은 단 24개 문자의 조합으로 모든 소리를 다 적을 수 있어요. 자연의 소리,동물의 소리까지 자세하고 다양하게표연 할 수 있는 것이예요. 또한 한글은 세로 쓰기랑 가로쓰기가 모두 잘 맞아서 가로로 돼 있는 긴 간판이나 세로로 돼 있는 긴 간판을 쉽게 읽을 수 있어요. 책장에 꽂혀 있는 책들을 봐 보세요. 길고 좁은 면에 한글이 세로쓰기로 돼어 있어도, 책을 잘 찾을 수 있죠?영어를 비롯한 많은 무자들은 길게 세로로 쓰면 알아보기 힘들어요. 집에 영어책이 있으면 한 번 실천해 봐요.



둘째로 한글은ㄱ,ㄴ,ㄷ같은 자음이 목구명의 모습 혀의 모습 입술 모습 등 소리나는 기관의 특징적 모습과 소리가 연결되는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문화예요. ㅏ,ㅗ,ㅣ 등과 같은 모음은 하늘과 땅, 사람을 상징하는 우주 만물의 뜻이 들어 있는 글자예요. 그리고 무엇보다도 한글은 세종대왕님이, 백성을 사랑하는 마음을 담아 우리의 민족의식을 위해 만들었다는 점에서 그 위대함을 알 수 있어요.



셋째. 한글이라는 이름을 만든 사람은 누구일까?



세종은 '훈민정음,이라는 이름을 우리글에 붙였지만 많은 사람들이 오햇동안 한글을 낮추어 '언문,이라고 불렀어요. 국어핫자이자 교욱자인 '주시경,선생님은 우리글을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을 담아 '크고 바른 하나뿐인 글,이라는 뜻으로 한글이라는 이름을 붙였어요. 주시경 선생님에 관한 제미있는 이야기를 하나 해 줄게요. 주시경 선생님은 ,국어 강습소에 한글을 가르치러 다닐 때 커다란 책 보따리를 가지고 다녔어요. 보따리 안에는 학생들에게 가르칠 책과 한글 원고가 잔뜩 들어있었어요. 항상 불룩한 보따리를 들고 다니는 주시경 선생님을 보고 학생들은 "주보따리 오셨다, 주보따리." 하고 반가워 했어요. 그만큼 많은 학생들이 주시경 선생님을 친근하게 잘 따랐다는 말이겠지요?



저는 여기까지 조사를 해 봤습니다. 오늘의 발표는 끝났구요, 오늘 세종대왕님을 설명하면서 무슨 소감이 들었냐면 '세종대왕님 사랑해요~' 이런 한마디가 생각났습니다. 다음에는 어떤 제목을 할지 곰곰히 생각하겠습니다.그럼 그때까지 안녕~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4.02.04

소연 친구, 반가워요. 첫 기사를 써 주었군요. ^^ 잘 알려진 세종대왕과 한글에 대한 글을 써 주었는데요. 잘 알려진 내용이긴 하지만, 그래도 소연 친구가 글을 쓰기 위해 많은 조사를 한 것이 느껴졌어요. 정성껏 글을 써 주어서 고맙네요. 꽤 글의 분랴잉 긴데, 깔끔하게 잘 정리하여 글을 완성해 주었어요. 앞으로 소연 친구를 자주 글을 통해 만날 수 있길 바랄게요!

목록보기

댓글 3

세종대왕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