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콘 챌린지] 자율주행/자율비행 로봇들을 소개 합니다!

2024.02.05

 안녕하세요, 박수린 기자입니다. 어과동 2월 1일자 기획 기사에서는 자율주행 배달 로봇이 소개 되었습니다! 여러분은 자율주행 로봇에 대해 알고 있었나요? 전 기사를 읽고 로봇들이 주변에 꽤 있어서 그런지 살짝 익숙한 느낌(?)이 들더라고요.



 



 이번 주제인 "내가 만들고 싶은 로봇"에 대해서 한 번 자세히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저는 드론을 한 번 떠올려 보았습니다. 그리고 구글의 힘을 빌려 열기구, 배, 자전거 등을 알아보았습니다. 그래서 저는 드론, 열기구, 배, 자전거 중에서 좀 더 구체적으로 생각을 해보고 싶은 자율주행/비행 드론, 자전거를 스케치 해보았습니다.





 





 자율주행 드론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제가 직접 그렸습니다;;)



1- 특징: 전에는 사람이 직접 조종을 했지만, 명령만 하면 드론이 알아서 합니다. (예: "벚꽃 사진 1장 찍어줘"하면 드론이 돌아 다니며 벚꽃을 찾아 찍어 줍니다)



2- 장단점:



장점-드론 조종 하는 방법을 배우지 않아도 된다. 드론이 알아서 장애물을 피한다.



단점-오류가 생길 수 있다. 예를 들어 인식을 잘못해 사람이 원한 것을 해주지 못 할 수 있다.



 



그럼 다음으로 자율주행 자전거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이것도 제가 직접 그려 보았습니다. :) 



1-외형: 자전거 안장 안에 로봇의 장치들을 넣기 때문에 안장이 보통 자전거보다 크다. 또, 손잡이에 앞을 보는 카메라나 센서가 달기 때문에 손잡이도 보통 자전거보다 크다. 그리고 로봇이 자전거를 조종 하기 때문에 패달은 없는 것이 특징이다.



2-장단점:



장점- 자전거를 타면서 책을 보거나 그림을 그리는 다른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로봇이 조종하고, 타기만 하면 끝이기 때문에 연습이 필요 없다. 사람이 직접 운전 하지 않아 체력 소모가 줄어 먼 거리를 이동 할 수 있다. 그리고 로봇이 학습 한대로 정확히 이동하기 때문에 더 안전하다.



단점- 정해진 목적지만 갈 수 있기 때문에 목적지 없는 즉흥적인 산책은 어렵다. 해킹 당해 작동이 되지 않을 수도 있다. 마지막으로, 직접 운전하지 않기 때문에 자전거를 타도 운동이 되지 않는다.



 



 



 이 기사에서는 제 두 자율주행/자율비행 로봇들을 소개해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자율주행 자전거는 운동이 되지 않는 점이 많이 아쉽네요. 다른 분들은 어떤 로봇들을 생각해냈는지 궁금하네요! 이상 박수린 기자였습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4.02.07

직접 그림까지 그려주었네요. ^^ 자율주행 자전거가 흥미로웠는데요. 자동차 뿐 아니라 자전거도 자율주행이 된다면 누구나 쉽게 자전거를 이용해 이동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다만, 수린 친구의 말대로 자전거는 좋은 운동이기도 한데, 자율주행 자전거로는 운동 효과를 볼 수는 없겠네요. ^^ 반짝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자율주행 로봇 소개 잘 봤어요!

목록보기

댓글 4


감사합니다!

수린 친구만의 재미있는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글이네요! :D

직접 그린 그림을 더해 수린 친구가 만들고 싶은 로봇을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었어요.

기사콘에서 다른 친구들이 생각한 로봇도 살펴보며, 자유롭게 이야기 나누어보면 좋겠네요! ㅎㅎ

넵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