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겨진 결말을 가진 전래동화 [선녀와 나무꾼]

2024.02.08

안녕하세요. 김세정기자입니다.



이번에는 숨겨진 결말을 가진 전래동화를 가지고 왔는데요.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출처 - 네이버



 



우리가 알고있는 줄거리는 아래와 비슷한데요.



 



'아주 옛날 한 마을에 나무꾼이 홀어머니를 모시고 살고 있었다. 어느 날 나무꾼이 부지런히 나무를 베고 있었는데, 사냥꾼에게 쫓기던 사슴 한 마리가 달려와서는 살려 달라고 애원했다. 나무꾼은 쌓아 놓은 나뭇더미 속에 사슴을 숨겨서 사냥꾼으로부터 구해 주었다. 무사히 살아난 사슴은 나무꾼에게 산을 돌아 나가면 하늘의 선녀들이 멱을 감는 연못이 있다고 귀띔해 주었다. 그리고 선녀들이 멱감는 틈을 타서 그중 한 선녀의 날개옷을 감추라고 했다. 하늘로 올라가지 못한 선녀를 집으로 데려와 보살피면 이내 아내가 될 거라고 했다. 그런데 둘이 결혼해서 세 아이를 낳기까지는 날개옷을 깊이 감추고 절대로 보여 주지 말라고 했다.



 



나무꾼은 연못을 찾아가서 사슴이 일러준 대로 했다. 멱을 다 감은 선녀들이 다들 하늘로 돌아가는데, 날개옷을 도둑맞은 막내 선녀는 그러지 못하고 울고만 있었다. 나무꾼은 막내 선녀를 제 집으로 데리고 와서 아내로 삼았다. 나무꾼은 선녀와 수삼 년을 지나는 사이에 아이를 둘 얻었다. 아내는 이제 아이를 둘이나 두었으니 제발 날개옷을 보여 달라고 했다. 결국 나무꾼은 날개옷을 꺼내 와서 선녀에게 건네주었다. 아내는 날개옷을 날쌔게 입더니 두 아이의 손을 잡고는 훨훨 날아서 하늘로 올라가 버렸다. 혼자 내버려진 나무꾼에게 사슴이 찾아왔다. 사슴은 연못을 다시 찾아가면 하늘에서 두레박이 내려올 것이라고 했다.



 



나무꾼은 연못으로 가서 두레박을 타고 하늘로 올라가서 아내와 아이들을 만났다. 그렇지만 나무꾼은 어머니가 걱정이 되어 다시 지상으로 내려가고자 했다. 아내는 천마 한 마리를 내주면서 타고 가서 어머니를 만나되, 무슨 일이 있어도 말에서 내려 땅을 밟지 말라고 했다. 나무꾼은 천마를 타고 지상에 내려와서 어머니를 만났다. 어머니는 아들이 좋아하는 팥죽을 끓여 주었고, 아들은 팥죽이 너무 뜨거운 탓에 먹다가 말 등에 흘리고 말았다. 그러자 말이 기겁하고 뛰는 바람에 나무꾼은 땅바닥에 떨어지고 천마는 하늘로 올라가 버렸다. 다시는 하늘로 못 가게 된 나무꾼은 그 자리에서 닭이 되었다. 그래서 그는 아침마다 하늘을 향해서 울부짖듯이 울었다.'



 



이 전래동화에는 결말은 여러 개가 있습니다.



제가 찾아온 내용의 결말과 나무꾼이 하늘로 올라가 재결합했다는 결말, 그리고 다른 결말은 지금부터 들려드리겠습니다.



※두레박이 내려오는것까지는 모두 똑같습니다.※



 



 



'두레박이 내려오자 나무꾼은 두레박에 올라탔다. 두레박은 점점 더 높이높이 올라갔고 어느새 하늘과도 가까워졌다.



 



나무꾼은 큰 소리로 외쳤다. "여보! 얘들아!!"



 



이 소리를 들은 선녀는 하늘 문 앞으로 왔다. 나무꾼은 그게 너무 반가워 함박웃음을 지었다.



"여보, 이것 좀 끌어올려 주시오." 나무꾼이 말했다. 선녀는 어딘가로 사라지더니..



 



날카로운 은도를 가지고 왔다. 그리고는 두레박의 줄을 자르기 시작했다.



"여보!" 나무꾼이 소리치자 선녀는 경멸의 표정으로 나무꾼을 바라봤다.



"여보는 무슨." 그렇게 끊어져버린 두러박 줄. 나무꾼은 아래로 추락했고 결국 죽었다.



 



선녀는 그 이후, 두아이들과 행복하게 살았다고 한다.'



 



 



우리가 알고있는 결말과 지금 본 결말이 많이 다르죠?



왜 이렇게 다른지 생각해볼까요? 전 한 가지를 생각해보았습니다.



 



전해져 내려오고 있는 전래동화이기에 몇몇의 사람들이 자극적이게 바꿔서 이야기를 해줘서 또다른 결말이 생긴 게 아닐까? 라고 생각했습니다.



 



전래동화에는 정해진 게 없습니다. 바뀌기도 하고 순화되기도 하고.



세월의 흐름에 따라 내용이 변질되기도 하죠.



 



그렇지한 전래동화를 읽으면서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건 전래동화의 '진짜 내용'이 아닐까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럼 다음에는 또다른 전래동화와 이야기륻 가지고 찾아오겠습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4.02.09

전래동화는 오랫동안 사람들의 입을 통해 전해 내려온 이야기이기 때문에 조금씩 지역에 따라 또는 시대에 따라 이야기가 다를 수 있을 것 같아요. 오늘 세정 친구도 <선녀와 나무꾼> 이야기의 결말이 다를 수 있다는 점에 대해 소개해 주었는데요. 전래동화의 이야기가 다를 수 있다는 것 이외에 글을 통해 어떤 것을 전하고 싶었는지 궁금하네요. 전래동화의 이야기가 단순히 결론이 다를 수 있다는 것 이외에 전래동화는 어떤 교훈을 주로 담고 있는지, 사람들의 입을 통해 오랫동안 전해질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인지 이런 부분도 생각해 보고 이유를 찾아 보면 전래동화의 의미에 대해 더 생각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목록보기

댓글 2

헉! 충격적이네요!

ㄷ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