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역사는 왜 배울까?
안녕하세요. 임가은 기자 입니다. 오늘의 주제는 역사는 왜 배울까 입니다.
흔히 역사를 공부하면 미래가 보인다 라는 말을 합니다. 정말 그럴까?이미 지나간 과거를 통해 어떻게 미래를 볼 수 있다는 말 일까?역사는 개인이나 가족 혹은 한 사회의 장래를 점치는 무속인의 신통력이나 예언과는 다릅니다.
한반도는 다른 나라의 침략이 여러 번 반복되었는데 그 이유는 강대국들 사이에 한반도의 지리적 요인이 그 원인으로, 우리는 앞으로도 한반도를 둘러싼 국제 정세 변화를 능동적으로 대처할 필요가 있음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경험해 보기 못한 오랜 과거의 역사라 하더라도 이를 통해 현재와 미래에 대처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는 것이죠. 이렇게 본다면 과거의 역사는 현재 우리 삶과 동떨어진 것이 아니라 밀접한 관계를 갖는다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과거의 산물로서 현재의 모든 사실은 과거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이처럼 역사에는 인류가 지금까지 쌓아온 온갖 삶의 경험과 지혜가 담겨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역사를 배우면 현재에 당면한 과제를 올바로 이해하고 처리할 수 있는 안목과 지혜, 교훈을 얻을 수 있을 것 입니다. 그리고 더 나아가 미래를 보다 의미 있게 살아갈 방법과 방향도 찾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4.02.15
역사를 왜 배우는지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되는 글이네요. 학교에 다닐 때는 역사를 과거의 사건을 배운다는 얕은 생각 밖에 하지 못했던 것 같은데, 어른이 되고나 보니 과거를 통해 오늘을 생각하게 되고, 앞으로 어떻게 살지도 생각하게 된다는 말을 공감하게 됩니다. 오늘 가은 친구의 글을 통해 역사를 배우는 어린이들이 과거의 나와 상관 없는, 이미 지나간 사건으로 배우기 보다는 과거의 먼저 산 사람들의 이야기를 통해 지금의 나를 돌아보고, 앞으로의 나와 우리를 고민하게 되길 바랄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