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은 왜 파란것일까?

2024.02.15

(출처: 인공지능 뤼튼으로 제작)



안녕하세요? 노현우 기자입니다. 오늘은 하늘은 왜 파랗게 보이는 것일까?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저희는 생활을 하면서 하늘을 자주 보지만 왜 그런것인지 모르는 사람이 많아요. 그래서 오늘은 기사를 이 주제로 다뤄볼까 합니다.



사실 하늘의 은 투명한데요. 하지만 왜 파란색으로 보이는 걸까요? 이건 빛의 산란 현상 때문이에요.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여기서 잠깐! 빛의 산란 현상을 간단하게 알아보자면 빛의 산란은 빛이 직진하지만, 거친 표면이나 작은 입자들에 의해 사방으로 퍼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빛이 물질과 상호작용하여 방향이 바뀌는 것을 의미합니다.)



태양에서 나온 빛은 여러 가지 색깔로 이루어져 있어요. 그 중 파란색은 다른 색보다 짧은 파장을 가지고 있어요.



그래서 하늘에 있는 공기 분자들이 빛을 흡수하고 다시 방출할 때, 파란색 빛이 다른 색보다 더 많이 흩어지게 되어요. 그래서 우리 눈에는 파란색이 가장 많이 보이는 거죠!



하지만, 아침에 일어나면 하늘이 붉게 물들기도 하고, 저녁에는 주황빛으로 변하는 걸 본 적이 있을 거예요. 이는 태양이 지평선으로부터 멀어지면서 빛이 대기를 통과할 때, 더 많은 공기와 먼 거리를 지나야 하기 때문에 파란색 빛이 아닌 다른 색깔의 빛이 우리 눈에 보이게 되는 것이에요!



오늘 저희는 이렇게 하늘의 색깔이 왜 파란색인지 알게 되었어요. 다음에 하늘을 보면, 이 궁금증을 생각하며 재미있게 관찰해보는 것은 어떻한가요? 이상 노현우 기자 였습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4.02.15

어과동 친구들의 기사로도 종종 다루는 주제이죠. 하늘의 색깔이 파란색인 이유를 자세하게 잘 설명해 주었어요. 내용이 다소 어렵기 때문에 원리를 이해하는 것이 쉽지 않을 수도 있을텐데요. 이런 이해가 좀 어려운 글을 쓸 때는 원리 그림을 함께 첨부하면 글을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된답니다 .^^

목록보기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