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인간의 착시현상
안녕하세요. 김선준 기자입니다. 여러분은 혹시 '착시현상' 이라고 아시나요? 착시현상이란 시각적인 착각이 일어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러한 착시현상은 우리가 사물을 볼 때 그것은 망막(눈 안쪽을 덮는 막) 에 비쳐서 시신경(망막이 받은 빛의 자극을 뇌에 전달하는 신경) 을 통해서 뇌가 그 사물을 실제의 사물과 다르게 인식해서 발생하게 됩니다.
착시현상은 크게 생리적 착시와 인지적 착시로 나뉩니다. 생리적 착시는 원래 없던 것이 있는 것처럼 보이는 현상이고, 명암 또는 색상, 기울기 등이 사용되고 인지적 착시는 실제로 불가능한 이미지를 자연스럽게 만드는 것입니다. 이렇게 뇌가 착각을 해서 일어난 착시현상 그림을 한번 관측해 봅시다.
아래 사진에서는 무엇이 보이나요? 삼각형이 하나일까요, 두 개일까요? 이 그림은 없는 부분에 대한 착시입니다. 뇌가 삼각형의 끈어진 부분을 하얀 삼각형이 가렸다고 생각한거죠.
밑에 그림은 <,>를 빼면 사실 두 선분의 길이가 같습니다. 그 밑의 그림도 마찬가지로 뇌가 길이, 크기 등을 실제 사물과 다르게 인식해서 그렇습니다.
위 그림은 왼쪽의 가운데 원이 오른쪽 가운데 원보다 크게 보이는 착시현상의 그림이죠. 실제로는 두 원의 크기가 같습니다.
잘~ 이해 되죵?
지금까지 김선준 기자였습니다.
자료 출처:search.naver.com, blog.naver.com
사진 출처:biog.naver.com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4.02.24
착시 현상에 대해 잘 설명해 주고, 또 재밌는 착시 그림도 소개해 주었네요. ^^ 또 착시 그림은 사진츼 출처를 정확히 밝혀야 하는데, 그 부분도 잘 남겨주었어요. 착시 그림에는 이 밖에도 여러 가지가 아주 많이 있는데요. 좀 더 다양한 착시 그림과 원리를 소개해도 재밌는 기사가 될 것 같습니다.
착시는 참 신기한 것 같아요
전 착시 그림을 봐도 착시가 보이지 않아요... 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