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가장 단단한 유리

2024.02.28

 (사진출처: 위키백과)



안녕하세요 김민규 기자 입니다.



오늘의 기사 주제는 세상에서 가장 단단한 유리인 루퍼트 왕자의 눈물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유래



방울의 이름은 17세기 초 네덜란드에서 생산되었으며, 보고된 바에 따르면 유리 제작자에게 훨씬 더 오랫동안 알려졌을 것으로 추측됩니다. 그러나 1660년에 영국으로 가져온 라인강의 루퍼트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그들은 왕립 학회에서 과학적 호기심으로 연구되었으며 특이한 특성의 원리가 밝혀지면서 1874년에 특허를 받은 강화 유리 생산 공정이 개발되었습니다.



여기서 루퍼트왕자가 누구냐면 독일계 잉글랜드 장교, 제독, 과학자이자 식민지 총독 입니다. 후에 컴벌랜드 공작공위를 수여받아 루퍼트(Rupert)로 불리게 됩니다.



(사진출처: 위키백과)



 



2. 만드는 법



만드는 법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뜨겁게 녹여 액화 상태인 유리를 차가운 물에 넣어 빠르게 식히면 됩니다.



 (사진출처:루퍼트 왕자의 눈물방울...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



이렇게 만들어진 모양이 눈물 방울 같다고 해서 루퍼트왕자의 눈물입니다.



 



3. 강도



루퍼트왕자의 눈물의 머리 부분은 무려 유압프레스기나 총으로 부술려고 해도 부서지지 않습니다.



원리는 루퍼트 왕자의 눈물을 만드는 과정에서 유리의 외부는 물에 직접 닿아 비교적 빨리 굳어 유리의 표면이 압축되고, 내부에 액체 상태로 남아있는 유리가 서서히 굳어 수축하면서 외부의 굳은 표면에 붙어 큰 장력을 가진 상태로 남기 때문에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는 것 입니다.



영상--> https://youtu.be/efQTd80ImiY?si=-xkOgmqXSU6QmTtg  (궁금하신분은 봐주세요)



하지만 눈물의 꼬리 부분은 매우 약합니다.



눈물의 꼬리부분이 부서질때는 눈물 전체가 폭팔하면서 부서집니다.



(부서지는 장면은 자료가 적어 구하지 못하였습니다)



 



오늘은 세상에서 가장 단단한 유리인 루퍼트 왕자의 눈물에 대해 알려 드렸습니다.



제 기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4.02.29

루퍼트 왕자라는 이름이 있는 유리가 있다니 신기하네요. 망치로 쳐도 깨지지 않을 만큼 단단하다니 놀랍네요. ^-^ 루퍼트 왕자라는 이름이 붙게 된 것도 재밌고요. 재밌는 소재로 글을 잘 완성해 주었는데요, 자료를 참고해서 글을 쓸 때는 반드시 자신의 문장으로 다시 써야 한다는 점을 기억해 주세요.

목록보기

댓글 7

우와~유리가 이렇게 강렧할수 있다니!

오오 알고 있었는데 이렇게 보니까 또 신기하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