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부드러운 아보카도의 부드럽지 못한 진실
안녕하세요, 백다현 기자입니다.
이번 기사에는 아보카도의 단점을 알려드릴 건데요.
여러분, 혹시 아보카도를 좋아하시나요?
아보카도는 단백질, 비타민A, 칼슘, 철분, 인 등 영양소가 풍부하고 피부 보습/ 항암 등 건강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인기를 얻는 과일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샌드위치, 샐러드, 롤, 비빔밥 등 다양한 먹거리와 함께 아보카도를 먹지요.
하지만 부드러운 식감의 아보카도에 숨겨진 부드럽지 못한 진실을 아시나요?
(이미지 출처- http://www.coupang.com)
아보카도는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미국과 중국에서도 아보카도는 무척 인기있는 과일이죠.
고소한 맛과 부드러운 식감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즐겨 먹는 음식 중 하나이지만
아보카도에도 여러 단점이 있습니다. 그럼 차례대로 설명을 해볼게요.
1) 탄소 배출량이 많습니다.
아보카도를 가장 많이 생산하는 나라는 멕시코이고, 대부분 이웃 나라인 미국으로 수출됩니다.
또 페루, 칠레 등 남아메리카의 나라들과 뉴질랜드, 호주, 미국 캘리포니아, 동남아시아 일부 지역 등에서도 생산됩니다. 그런데 이 때 하나의 문제가 있습니다.
바로 대부분 우리나라나 중국과는 거리가 멀다는 것이죠.
아보카도는 한정된 지역에서만 생산이 되는데 소비 지역까지 먼 거리를 날라야 하니,
그 때 드는 탄소 배출량이 많아집니다.
2) 물을 많이 사용합니다.
아보카도는 기본적으로 많은 수자원을 소비하는 식물입니다. 통계에 따르면 아보카도 열매 하나를 기르려면 약 320L 의 물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아보카도가 '녹색 금'이라는 별명을 얻을 정도로 잘 팔리니,
아보카도 생산량을 늘리기 위한 물 소비도 더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결국 지하수가 고갈되며, 심한 가뭄을 겪는 지역까지 등장했죠.
아보카도를 먹기 위해서 다른 지역에게 피해를 입혀야 할까요?
3) 사람들의 욕심
아보카도 자체의 문제가 아니더라도 인간의 욕심이 더해져 문제를 더 심각하게 만듭니다.
예를 들어 생태계 파괴.
사람들이 아보카도 농사를 위해 숲을 파괴합니다.
아보카도 주요 산지인 멕스코에서는 매년 약 6.9km2 의 숲이 파괴되는 것으로 추정이 되었죠.
그렇게 수자원은 고갈되어 가뭄이 드니 생태계에 좋은 영향을 줄 리는 없습니다.
다른 식물을 없애고 아보카도 나무를 심으니, 숲에 살던 동물들은 먹을 것, 살 곳 등이 사라집니다. 아보카도 소비가 늘수록 이로 인한 환경 파괴, 생물다양성 감소를 우려하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습니다.
4) 토양 오염
'연작'이라는 단어를 아시나요?
연작은 매년 같은 작물을 같은 땅에 심어 기르는 것입니다.
이렇게 해도 문제가 없는 작물도 있지만, 식물이 특정한 영양소만 흡수하면 땅이 점차 황폐해져 작물이 잘 자라지 못합니다. 그리고 이것을 '지력이 약해진다'라고도 하지요.
아보카도 농장의 농장주들은 어떨까요?
당연히 한번 아보카도 나무를 심으면 계속해서 그대로 길러요.
그리고 이에 따른 토양 황폐화를 해결하기 위해 많은 양의 살충제와 비료를 투입합니다.
이렇게 되면 비료에서 남는 성분과 살충제가 토양에 계속 누적되고,
점차 땅은 오염시킵니다.
게다가 내리는 비에도 성분이 녹으면 수자원도 오염을 피하기 어렵게 되죠.
(이미지 출처- http://www.coupang.com)
이번 기사에는 아보카도의 문제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아보카도는 기르는 과정에서 환경에 안 좋은 영향을 주는 대표적인 작물이었죠.
아보카도는 영양이 풍부하고 맛있는 과일이지만,
생산 과정과 환경 오염에 악영향을 끼치는 단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소비하는 상품의 좋은 점과 나쁜 점은 무엇인지 알면 더 현명한 소비를 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상, 백다현 기자였습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4.02.29
아보카도라는 열매가 영양소가 풍부하다는 점 정도만 알고 있었는데요, 아보카도를 키우고 이동하는 과정에서의 문제점들이 있다는 건 전혀 알지 못했네요. 우선 주제가 분명했고, 글을 쓰기 위해 필요한 자료를 잘 조사해 주었어요. 또 아보카도의 문제점을 몇 가지로 나눠 근거와 함께 잘 설명해 주었습니다.
전 아보카도를 안먹어봐서 몰랐는데,
이 기사를 읽고 잘 알게 되었어요!
와. 아보카도에 이런 것이 있군요!
아보카도가 환경에 안좋다고 듣기만 하고 구체적인 이유는 몰랐는데 이 글을 통해서 제대로 알게되어요!!
허걱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이 조화가 된 이 장면..! 제거 제일 좋아하는 장면이잖아요..! 새로운 것을 공부 안 하고 알아내기!!!!
우와 전 개인적으로 아보카도를 좋아하는데,이렇게나 불변한 진실이 있을 줄이야!너무 놀랐네요.
아보카도의 환경적 문제를 논리적으로 잘 정리해 주었네요.
유익한 내용뿐만 아니라 센스있는 기사 제목까지, 호기심을 자극하는 기사인 것 같아요. ^_^
앞으로도 기사콘에서 다현 친구만의 재미있는 기사를 더 많이 만나보고 싶어요~!
저 아보카도를 파프리카 다음으로 싫어합니다(맛없어서)
저도 아보카도가
그래서 저는 아보카도를 안먹어요.
(사실은 이유없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