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룩꾸룩 스트레스를 받으면 배가 아픈이유!

2024.04.03

여러분은 혹시 중요한 시험,많은 사람 앞에 나서야 할 때 배가 아픈 적이 있나요? 이질환은 '과민성 대장 증후군'입니다.이 질환은 긴장되거나 스트레스를 받을 때 복통과 설사 등이 나타나는 증상을 말합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으로 인해 일상 새활에 어려움울 겪는 사람은 열 명 중 한 명꼴일 정도로 흔한 질환 입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장내 미생물의 신호가 뇌로 전달되어 뇌에 변화를 주고 뇌에 일어나는 정신적인 스트레스 등이 장내 미생물에 영향을 미쳐 장의 활동에 변화를 일의키기 때문에 일어나는 질환입니다.



 



최근 미국과중국공동 연구팀이 생쥐 실험을 통해 스트레스가 장내 미생물에 미치는 영향을 밝혀 냈습니다.연구팀은 2주동안 생쥐에게 스트레스를 준뒤 그 결과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그 결과 스트레스를 받은 생쥐는 스트레스를 받지 않은 쥐보다 병균우로 부터 장을 지켜주는 세포의 수가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저도 가끔 긴장하면 배가 아픈 경우가 있었는데 정말 유익한 활동이였던거 같습니다.



이상 이은서 기자였습니다. 감사합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4.04.03

스트레스가 소화에도 영향을 준다는 점이 신기하기도 한데요. 개인적으로도 스트레스가 많을 때는 배가 종종 아프기 때문에 무척 와닿는 기사였습니다. 어른들은 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앓는 경우가 꽤 많이 있어요. 어린이들 중에서도 요즘 학업 부담이나 피로 때문에 스트레스가 높아지면 이렇게 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앓을 수도 있으니까 스트레스를 풀고 해소하는 방법을 찾아 잘 푸는 것이 중요하겠네요. ^^

목록보기

댓글 4


흥미로워요!


헐 저인것 같네요 스트레스 살짝만 받아도 맨날 토하고 응급실 가고...... 전 증상이 좀 심한편인가봐요 이틀 넘게 먹기만 하면 계속 토하고 그래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