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사탐 12기의 시작 - 발대식을 다녀와서

2024.04.20

안녕하세요 허동혁 기자입니다.



2024년 4월13일 이화여자대학교에서12기 발대식이 진행되었습니다. 발대식은 지사탐 활동을 시작 하는 첫 번째 행사 입니다.



이번 발대식이 특별한 점은 다양한 행사 및 부스, 장이권 교수님과 최윤정 단장님의 신작 [지금, 자연은] 싸인회가 있었고 뽈짝이의 디자인이 바뀐점입니다. 지사탐 부스, 스푼빌 부스에서 다양한 용품들을 판매하였고 베타버스인 키즈토피아 체험도 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Top100팀에게 키링을 주는 이벤트, 이대 에서 탐사기록을 올리면  응모권을 주고 30팀을 추천하여서 선물을 주는 이벤트등 여러가지 행사가 있었습니다.  Top100은 지사탐 탐사기록을 발대식 전까지 가장 많이 올린 100팀을 뽑은것 입니다. 





발대식은 1부와 2부로 나뉘어 진행되었습니다. 



올해 지사탐 12기는 1307팀과 4038명이 선발되었고 역대 최고라고 하셨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기록이 올라오는 속도도 양도 작년에 두배가 넘는다고 합니다. 





1부의 시작은 장경애 이사님의 축사 및 12기 활동선언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이사님은 지사탐이 사랑이라고 하셨습니다.  다음으로는 내빈 인사말씀이 있으셨고 올해는 특별히 국립공원공단과 함께하는 특별한 프로젝트를 준비중이라고 하셔서 기대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리더단 소개 및 장이권 탐사대장님의 특별 강연도 있었습니다. 교수님의 강연은 항상 재미있고 많은 것을 느끼게 해주는것 같습니다. 





또한 10팀의 특별탐사 소개가 있었습니다. 가장 먼저 시작한 제비꽃 탐사대를 비롯하여 아르마딜리움 (한국 육상 등각류와 친해지기), 산골계곡물고기 탐사대,  Airple (미세먼지 측정과 공기정화식물 연구), 밀어당겨, project park (공원과 깃대종), 호리병 (호리병벌은 어떤 흙으로 둥지를 지을까?) 등이 있었습니다.





 



저는 project park가 가장 재미있을것 같습니다. project park는 각 공원에 깃대종(깃대종: 그 지역을 대표하는 새) 정하기 입니다. 작년에 이어 곽수진 연구원님이 진행하시는 특별탐사이고 제가 조류를 가장 좋아하기 때문에 가장 흥미로운 주제였습니다. 여러분은 어떤 특별탐사에 흥미가 있으신가요?





20분간 쉬는시간이후 2부가 진행되었습니다.



저는 퀴즈로 만나는 지사탐 1년이라는 코스에 섭섭박사님을 도와 보조 mc를 맡았습니다. 퀴즈를 내는데 사람이 많아서 그런지 더더욱 떨렸습니다. 





다음으로는 탐사기록을 올리는 방법을 자세히 설명해 주셨고 그 자리에서 직접 해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어제 지사탐TV에도 영상이 올라왔으니 한번더 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rMrx8SMre2E



이번 해외탐사는 6월에 야쿠시마 바다거북 탐사대, 8월에 하코다테 과학축제, 10월에 하코다테 화산 탐사대가 있습니다. 화산탐사대는 작년에 없는 프로그램입니다. 





저는 작년에 야쿠시마를 다녀왔습니다. 바다거북의 산란을 직접 눈으로 볼수 있는 특별한 기회이고 천년넘은 산림 트래킹까지 정말 잊지 못할 추억이였습니다. 제가 야쿠시마 다녀온 후 작성한 기사이니 궁금하신 분들은 참고해주세요



https://press.popcornplanet.co.kr/presscorps/newsview/26191



이번 12기는 정말 다양한 프로젝트와 현장교육이 있을것 같아서 더욱더 기대가 됩니다. 



마지막으로 대표이사님, 탐사대장님, 서원식 대원과 이도담 대원이 지사탐 선서를 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작년에 전종수료를 하면서 리더단에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아래 사진은 리더단분들과 함께 찍은 사진입니다. 올해 12기에도 전종수료를 위해 열심히 탐사하겠습니다. 





12기 대원 모두 안전하게 탐사하고 현장교육에서 만나면 반갑게 인사해 주세요



이상 허동혁 기자였습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4.04.20

지사탐 발대식에 대해 다녀온 것 같은 느낌이 드네요. 특히 동혁 친구의 글을 읽고나서는 특별 탐사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는데요. 주제마다 모두 흥미롭네요. 작년에 동혁 친구의 야쿠시마 탐사글도 무척 생생하게 봤던 기억이 있는데, 올해 어떤 지사탐 기사들이 또 많이 올라올지 무척 기대가 됩니다. 지사탐으로 활동하게 될 어과동 모든 친구들의 활발한 활동을 기대해 볼게요. ^^

목록보기

댓글 5

기사를 재밌게 잘 써주셨네요.


댓글 감사해요~ 민물고기 기사도 재미있게 보았어요!


재밌겠네요


댓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