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백로들이 많은 곳 , 금남 백로 서식지
안녕하세요 공민찬 기자입니다.
오늘은 금남 백로 서식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일단 '백로'가 무엇일까요? 백로는 황새목의 새 종류입니다.우리 선조들은 백로를 청렴한 선비의 상징으로 여겼다고 하네요. 아래 사진이 백로를 찍은 것입니다.
(출처: 위키백과)
백로는 여름철새입니다. 봄과 여름철에 알을 낳고,가을에 남쪽나라로 이동해 봄에 다시 돌아오죠. 국내 17종,전 세계 61종 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백로 중 노랑부리백로는 멸종위기 야생동물1급입니다.
금남 백로 서식지는 세종특별자치시 금남면 감성리에 위치해 있습니다. 저도 세종시에 살아서 가 보려고 했지만 오늘 비가 와서 가지 못했습니다. 조만간 갈 예정입니다. 주민의 말에 의하면 약 500여년 전에도 이곳에 백로가 살았다고 합니다.백로를 비롯해 황로, 왜가리도 날아오고 백로가 많을 때에는 약 5000여 마리도 날아온다고 합니다. 백로가 많을 때에는 풍년이 들고 백로가 적을 때에는 흉년이 든다 하여 마을에서 보호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금남 백로 서식지는 세종특별자치시 기념물 3호가 되었다고 합니다.
저는 봄마다 백로들이 모이는 금남 백로 서식지를 보호해야 될 것 같습니다.
봄,여름까지 백로들이 우리나라에 있는다고 하니 관심 있는 분들은 세종시에 와서 금남 백로 서식지에 한번 와 보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공민찬 기자였습니다.
감사합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4.05.12
세종시 근처에 사는 친구들은 한 번 가 봐도 좋을 곳이네요. ^^ 여름 철새라고 하니 계절이 바뀌면 또 볼 수 없을 테니까요. 기자단에 탐조 후기 글을 올려주는 친구들이 많은 덕분에 우리나라에서도 다양한 종류의 새를 볼 수 있다는 걸 알게 되었어요. 내가 사는 집 근처에서는 어떤 새를 볼 수 있는지 찾아 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
한번 와보세요!